상단영역

본문영역

강화수 예비후보, 9호 공약 ‘소확행 10대 약속’ 발표

"자영업자와 아동, 학생, 어르신까지 모두 살펴"
신용카드 VAN사 수수료 인하, 여수시관광 및 상권진흥원 설치, 원패스카드 보급 등

  • 입력 2022.04.26 14:03
  • 수정 2022.05.17 00:42
  • 기자명 조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화수 여수시장 예비후보
▲ 강화수 여수시장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강화수 여수시장 예비후보가 26일 소확행 10대 약속을 발표했다.

소확행 10대 약속은 자영업자, 아동, 학생, 어르신 등 여수시민을 위한 ▲신용카드 VAN사 수수료 인하 ▲여수시관광 및 상권진흥원 설치 ▲간판, 화장실 등 노후시설 교체사업 지원 ▲우리아이 치과주치의 사업 실시 ▲모든 사업 추진시 아동권리 영향평가 실시를 조례로 의무화 ▲웅천중학교 등의 이전 설치 ▲여수 마을이 학교다 사업 진행 ▲월정액 공영주차, 여수교통카드 등을 대체할 <원패스카드> 보급 ▲공공주택 수리사업 <사랑의 집수리 사업> 실시 ▲어르신 무료급식 및 반찬배달 서비스 지원 등이다.

강 예비후보는 “율촌면 의료중심스마트시티 건설과 신월동 한화공장 부지 일대 친환경 복합주거단지 건설, 웅천하수종말처리장 이전 등 공약이 지역민의 뜨거운 관심과 지지를 받으면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며 “이 중에서 다수가 원하고 시급한 현안 10가지를 추가 공약으로 만들어 시장이 되면 곧바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 예비후보는 “이번 소확행 공약을 통해 자영업자와 아동, 학생, 어르신까지 여수시민 모두를 상대로 세밀하면서도 꼼꼼히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손실 등 가장 피해가 큰 자영업자를 위해 신용카드 VAN사 수수료 인하, 여수시관광 및 상권진흥원 설치, 간판과 화장실 등 노후시설 교체사업 지원 등을 공약했다.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를 위해 지방공기업 등에서 VAN사 역할을 대행시키고, ‘여수시관광 및 상권진흥원’ 등 전문기관을 설치해 관광산업과 상권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창업 및 운영지원 원스톱시스템을 구축, 전문역량 등을 강화해 자영업자와 요식업자의 성공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미관을 해치는 간판과 노후된 화장실 등 교체 및 지원 사업 확대도 포함됐다.

아동과 학생이 일반치과에서 구강관리와 예방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권고에 따른 아동권리영향평가를 조례로서 의무화하여, 정책, 조례안, 행정서비스의 변화가 아동권리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검증하겠다는 계획도 들어 있다.

이어, 웅천중학교 등의 이전 설치로 구도심에 집중된 학교를 일부 이전하며 ‘여수 마을이 학교다’ 사업을 시행해 학교별로 1인 1기, 1체, 1예 교육을 위해 기술, 운동, 예술 등의 하나씩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다양성을 가진 아이들로 교육하고, 학교에서 부족한 것은 마을학교(팽이학교, 마술학교, 찰흙학교, 낚시학교 등)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취약계층 및 어르신을 위해 공공주택 수리사업 ‘사랑의 집수리 사업’을 실시해 저소득층, 독거노인, 주거취약 계층에 대한 주거환경 및 노후주택의 에너지효율 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연료비 절감을 위해 관내 사회적기업, 여수산단 입주업체와 함께 사랑의 집수리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며, 어르신 무료급식 및 반찬배달 서비스 등을 확대해 어르신들의 기본적인 생계를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강 예비후보는 ▲제1호 여수하수종말처리장 이전 ▲제2호 국립대학병원과 연계한 의료중심 율촌스마트시티 건설 ▲제3호 바다 빛깔 여수관광 10대 프로젝트, <더놀자, 여수야!> ▲제4호 대중교통체계 7대 대전환 ▲제5호 반려동물 공약 ‘댕댕이와 냥냥이를 위한 5대 약속’ ▲제6호 신월동 한화공장 부지 친환경 수변시티 건설 ▲제7호 부영2·3차 감정평가 재실시 ▲제8호 복지 공약 <누구에게나 삶은 별처럼 아름다워야…> 등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