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해경, 유관기관과 위성조난신호기(EPIRB) 합동 점검

선박 조난 신호 오발신율 최소화 목적

  • 입력 2022.09.26 12:20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수해경 청사
▲ 여수해경 청사

여수해양경찰서(서장 박제수)가 선박에 설치된 위성조난신호기(EPIRB)의 장비운용 실태를 유관기관과 합동 점검한다.

해경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여수사업소, 여수어선안전조업국 등과 함께 26일부터 10월 28일까지 5주간 위성조난신호기(EPIRB) 관리실태 점검과 취급요령, 오발신시 행동요령 등 선박 종사자 대상 교육 및 홍보를 진행한다.

점검대상은 어선, 낚시어선, 여객선을 집중점검 하며, 점검표에 의거 장비 보관 및 설치 상태, 배터리 상태, 자동이탈장치 유효기간 등을 전반적으로 합동점검 실시한다.

특히 긴급 해양사고 발생 시 위성조난신호기 수동 작동 방법 및 오발신시 조치 요령 교육을 통해 불필요한 경비세력 출동을 방지하고 실제 긴급상황에는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집중 교육할 예정이다.

위성조난신호기(EPIRB)의 설치대상은 길이 24미터 이상 어선(원양어선 포함) 및 승선정원 13인 이상의 낚시어선과 어선 외 선박으로 연해구역 이상을 항해하는 선박들은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여수해경 관계자는 “위성조난신호기(EPIRB) 올바른 운용으로 오발신율을 최소화해 불필요한 출동을 막고 실제 조난신고 접수 시 신속한 출동으로 골든타임을 확보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