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소알바가 만든 '피오피 동전체'를 아시나요

[창간11주년 특집] 피오피 동전체 개발한 이승현씨의 예쁜글씨 인생
한국글씨협회에 저작권 등록할 터

  • 입력 2022.11.19 20:16
  • 수정 2022.12.06 23:20
  • 기자명 심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피오피 동전체를 개발한 여수청년 이승현씨는 '글씨는 사람의 마음'이라며 열정을 바쳐 만든 피오피 동전체를 소개하고 있다 ⓒ심명남
▲ 피오피 동전체를 개발한 여수청년 이승현씨는 '글씨는 사람의 마음'이라며 열정을 바쳐 만든 피오피 동전체를 소개하고 있다 ⓒ심명남

소소하게 열정 알바로 일하는 여수 청년이 개발해 만든 ‘피오피 동전체’가 관심을 끈다. 낮에는 글씨체에 매진하고 밤에는 목욕탕 알바로 묵묵히 일하면서 자신의 삶을 불태우는 청년이 있다. 자신을 아직도 청년이라고 말하는 청소알바 이승현(41세) 씨는 자신이 개발한 한글 필체에도 없는 예쁜 글씨체 피오피 동전체에 대해 이렇게 소개했다.

제가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나 봐요.

아버지가 서예가 이거든요. 피오피 동전체를 보고 호불호가 많이 갈려요. 예쁘다는 반면 글씨체를 못 알아 보겠다고... 약간 피오피 느낌이 나지만 피오피가 아닌 것처럼 보였기 때문인것 같아요.

여수청년이 개발한 국내 최초 '피오피 동전체'

피오피 글씨체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그는 "사람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 ”글씨체는 여러 가지 많은 폰트가 있지만 어떤 날은 곧은체가 맘에 들지만 어떤 날은 예쁜 글씨체가 더 끌린다. 사람의 마음이 그렇듯이 예쁜 글씨체에 사람의 마음이 더 끌리는 법”이라고 표현했다. 평탄하지 않은 삶을 살아왔다는 그에게 19일 열정을 바쳐 만든 피오피 동전체에 대한 얘기를 들어봤다.

- 필체 '피오피 동전체'가 궁금해요

“5년 전 늦깎이 대학생 시절 때 '피오피 예쁜 글씨 2급' 자격증을 땄어요. 피오피 예쁜 글씨를 꾸준히 써왔고 주변 사람들이 관심을 보여 연습을 통해 저만의 글씨체를 완성했죠. 처음에는 피오피 눈물체로 시작했고, 피오피 동전체를 만든후 여수여행객과 특별한 만남을 가졌어요. 컴퓨터에 앙제 샤넬체(샤넬체 폰트 글씨)를 보게 되었고, 피오피 글씨와 샤넬체 글씨를 합쳤지만 모양새가 맘에 들지 않아 고심이 시작됐죠. 배가 출출해 어느날 마트에 먹을걸 사러갔는데 물건을 사고 난 뒤 받은 거스름돈 500원 동전에서 영감을 얻어 연구가 시작되었어요. 동전을 보며 A4용지와 팬을 두둑이 사서, 연습 또 연습을 통해 만든 예쁜 글씨체 피오피 동전체를 개발하게 되었어요.”

한때 코로나가 터져 일자리도 끊겼고 청소 알바를 시작했다. 자신이 만든 필체를 사장님께 보여드렸더니 호응이 좋았다. 이후 연습벌레처럼 연습을 통해 저명인 작가에게 보여드렸더니 이런 반응이 쏟아졌다.

“처음 보는 글씨체에 이게 무슨 글씨야? 라고 신기해하며 반응이 사람마다 제각각입니다. 무슨 아일랜드 글씨 보는 것 같다고 말해 신기하다는 사람이 많아요. 그래서 저만의 글씨를 지키고 싶어서 정식으로 필체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다른 알바도 해가면서 '피오피 동전체' 글씨도 있다는 사실도 알리고 싶어요. 커뮤니티에 찾아보니까 제가 만든 필체가 최초였고, 저만의 글씨를 인스타에서도 올리곤 했어요.”

▲ 청소알바 이승현씨가 개발한 예쁜글씨 피오피 동전체는 오백원짜리 동전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했다 ⓒ 심명남
▲ 청소알바 이승현씨가 개발한 예쁜글씨 피오피 동전체는 오백원짜리 동전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했다 ⓒ 심명남

- 목욕탕 알바를 하고 있는데 본인을 소개해 주세요

“한마디로 인생 굴곡이 많았어요. 제 인생을 비유한다면 험한 아마존강을 건너갔었다가 히말라야산맥 정상을 찍고, 다시 내려와 유유히 태평양을 묵묵하게 걸어가고 있는 청년 이승현입니다. 4형제 중 막내로 이런저런 사회생활을 많이 했고 인내력 하나로 지금까지 꾸준히 인생을 존버하고 있습니다. 글씨체에 대한 자부심으로 살고 싶어요.“

슬럼프 많은 굴곡진 인생, 예쁜 글씨체에 담아내 

- 인생에 어떤 굴곡이 있었나요?

”아마존이나 히말라야 정상을 찍지는 않았지만 한마디로 인생의 굴곡이 많아 슬럼프 기간이 있었어요. 사람들 사이에서 상처를 많이 받았지만, 묵묵히 인내력으로 버텼고 열심히 살아보겠다고 이것저것 아등바등 살고 있지만 내가 맡은 일에 책임감 하나로 살고 있습니다.“

-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했는데...

”제 아버지는 저명인 서예가이시지만 지금은 은퇴하셨어요. 아버지는 이전에는 기름을 싣고 나르는 기관장이셨고 서예가로 외길인생을 사셨습니다.“

- 피오피 말고 캘리그라피 자격증은 있나요?

”캘리그라피 자격증은 없지만 스스로 독학해 잘 쓸 줄 압니다. 기회가 된다면 캘리그라피 자격증을 따고 싶어요. 이것 저것 가리지 않고 해보자라는 맘에 캘리그라피 하시는 분들의 인스타를 보고 팔로잉 해서 꾸준히 연습했어요. 제가 연습벌레이거든요.“

- 글씨체 동호회에서 활동한 적 있나요?

”전혀 없어요. 혼자서 묵묵히 연습해 독학으로 만들게 되었어요.“

- 반복해 써도 똑같은 필체가 나오나요?

”당연하죠.“

- 글씨체가 컴퓨터로도 가능하나요?

”글씨체 폰트는 없어요. 어떻게 등록하는지 몰라 아직 등록은 하지 못했지만, 꼭 등록하고 싶어요.“

한국글씨협회에 저작권 등록할터

- 요즘 컴퓨터나 핸드폰시대인데 굳이 손으로 글씨를 쓰는 이유가 뭐죠?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글을 쓰면 다다닥 끝납니다. 핸드폰이나 컴퓨터 키보드도 능숙하지만 요즘 시대에 그래도 손글씨 쓰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저 또한 그중 한사람입니다.“

- 피오피 동전체는 주로 어디에 사용하나요

”피오피 동전체는 카페나 미용실에서 예쁜 글씨체를 사용하면 호응이 좋아요. 핸드폰으로 하면 글씨가 예쁘지 않아 손으로 직접 써야 해요.“

- 앞으로 피오피 동전체로 무엇을 하고 싶나요

”소소하게 부업으로 제 글씨를 홍보하고 싶어요. 저만의 다양한 폰트를 만들어 한국글씨협회에 저작권 등록을 하는게 꿈입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