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11 총선 여수 현행대로 치러질 가능성 높아져

  • 입력 2012.01.23 09:55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민주당 선거구획정안 합구 대상서 제외

국회의원 선거가 이제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수의 경우 현행대로 선거가 진행 될 공산이 점점 커지고 있다.

여수의 경우 국회의장 자문기구인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해 11월 합구 지역으로 분류하면서 지역 정치권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최근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았던 한나라당이 새로운 안을 제시하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7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한나라당 간사인 주성영 의원과 민주당 간사인 박기춘의원이 국회에서 만나 각 당의 입장을 확인했다.

그동안 민주당은 ▲경기 파주 ▲용인 기흥 ▲강원 원주 등 3개 선거구 분구와 세종시 신설 등 4개 선거구를 늘리고 ▲경남 남해·하동을 사천에 ▲경북 영천을 군위의성청송에 ▲경북 상주를 문경예천에 ▲ 전남 담양·곡성·구례를 광양에 통폐합하는 일명 ‘4+4’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별다른 안을 제시하지 못해 논의가 진척을 이루지 못했다. 그러나 이날 한나라당의 주성영 의원이 ▲겅기 파주와 ▲강원 원주 등 2개 선거구를 분구하고, 대신 비례대표 2석을 줄이는 내용의 협상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개특위는 선거구획정을 이달 말까지 합의하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정하고 있어 선거구획정위의 권고안이 아닌 한나라당과 민주당 안을 두고 논의가 진행될 공산이 커졌다. 이렇게 될 경우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제시한 안 모두에서 여수는 현행 분구가 유지되는 것이다.

여기에다 정개특위가 1월 말까지 선거구획정안을 확정한다고 밝힌바 있어 이 같은 여수의 경우 현행대로 분구로 선거가 치러질 공산이 더 커지고 있다.

그러나 정개특위 논의가 1월말까지 합의를 하지 못할 경우 선거 개시 60일 전인 2월 11일 전에는 어떻게든 합의를 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현행 선거구대로 선거가 치러지게 된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