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0인 칼럼/정영희] 편 가름이어선 안 된다

  • 입력 2014.07.17 09:10
  • 수정 2014.08.04 09:03
  • 기자명 여수넷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영희 여천초등학교장

지방선거가 막을 내렸다. 미처 예상치 못한 진보성향(進步性向)의 교육감 입후보자들이 대거 당선의 영광을 안았다. 교육정책의 근본적인 기조(基調)에도 상당한 변화가 일어날 조짐이다.

특정 교직단체에 몸담았던 분들에서부터 정치 이력(履歷)까지 지닌 분이 지역의 교육 수장(首長)으로 입성했다는 것도 특이할 만한 점이다. 당선된 분들을 축하하며 교육계의 신선한 바람이 일어나길 기대한다.

이념적인 성향(性向)이 보수(保守)냐 진보(進步)냐를 가름하는 잣대는 각종 교육현안 해결에 대한 시각차 때문이다. 방법과 속도, 접근 방식, 교육개혁(敎育改革)의 대상이 관점(觀點)에 따라 첨예하게 엇갈린다.

여태까지 현 교육체제를 고수하려는 정부는 교육주체들의 의견 청취나 공감대(共感帶) 형성 없이 각종 교육현안을 밀어붙였고, 무엇이든 학교나 학부모에 전가하는 책임회피성 교육정책을 고수해 온 게 사실이다. 상호간의 정보 공유도 없었고, 배려도 없는 탁상행정(卓上行政)의 표본이었다.

기대 반 걱정 반, 벌써부터 양 진영의 이념적 성향을 걱정하는 분위기다. 산적한 지역 교육현안들은 뒷전인 채, 정치적 판단에 따라 옳고 그름만을 따지는 이분법적(二分法的) 사고가 횡행될까 우려스러운 것이다.

사안별로 선택적 공감대를 형성하여 다수결의 행정을 펼친다면 충돌은 불가피해진다. 양자 간의 소통(疏通)과 협력(協力)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선거 기간 동안에 쏟아진 부실한 공약일지라도, 교육을 위해 필요하다면 상대방 의견도 받아들여 논의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한쪽의 우세승(優勢勝)으로 인하여 학교현장이 금세 바꿔질 것이라는 기대나 속단은 금물(禁物)이다. 많은 것이 바꿔지길 원하지만 교육정책을 주도하는 집단의 사고방식(思考方式)과 정치적 이념에 따라 교육의 방향이 달라졌던 게 지난 역사다.

그러므로 교육문제의 발전적 해결을 위해선 승자(勝者)와 패자(敗者)가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 정작 바꿔져야한다는 사실에는 공감하지만 양 진영의 손익 계산 때문에 서로 등을 돌리는 경우가 허다했다.

사람들은 모든 것이 당장 변하길 원하지만, 정작 변하지 않는 것은 자신이라는 파올로 코엘루의 말을 당선자들은 새겨들었으면 한다.

선거를 치르다보면 유권자를 의식한 포퓰리즘 공약이 남발된다. 수많은 교육현안과 과제들이 쌓여있지만 무엇보다 교원 사기(士氣) 진작을 위한 실제적인 복지 대책이 강구되었으면 한다.

귀족형(貴族型) 학교집단으로 지칭되는 자립형 사립고나 특목고 폐지 등은 각 계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되어야 한다.

학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중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한 사안이다. 인건비(人件費)로 인한 재정 부담이 필요한 교육시설이나 학습교재 확충을 가로막는 장애(障碍) 요인이 되선 안 된다.

새로 당선된 교육감들이 펼치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교육행정을 기대한다. 선의의 경쟁에서 탈락한 후보에게도 마음의 위로와 넉넉한 포용력을 발휘해야 한다.

상생(相生)과 화합(和合)을 통한 교육의 질적 성장과 세계화(世界化)를 위해 교육관계자 모두가 한 통 속이 되어야 하는 이유다. 교육이 바로 서야 나라가 산다. 편 가름은 공멸(攻滅)의 지름길이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