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산단 대표기업에 걸맞게 공정한 채용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 여수넷통 공동기획 1〕 '취업문을 뚫어라' GS칼텍스편

  • 입력 2014.12.05 17:07
  • 수정 2017.03.21 03:40
  • 기자명 황주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GS칼텍스 여수공장

여수산단은 타 직종 및 지역에 비해 임금이 높고 사내 복지도 훌륭합니다. 때문에 여수산단에 취업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이 참 많습니다. 반면, 석유화학 산업단지라는 특성상 채용 인원은 적은 편입니다. 공급은 많으나 수요가 부족한 형편이죠.

현재, 여수산단에 취업을 희망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열기가 지나치다 보니 일부 취업사기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여수넷통은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와 공동으로 ‘취업문을 뚫어라’라는 기획기사를 준비했습니다. 기사를 통해 여수산단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취업 준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기사를 통해 과열된 취업열기로 인한 부작용을 근절하고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기사는 GS칼텍스를 소개합니다. GS칼텍스는 민간정유회사입니다. 1967년 5월 회사를 설립해 1969년부터 생산을 시작한 여수산단의 터줏대감입니다.

다음은 지난 3일 오후, GS칼텍스 여수공장 선기훈 인사팀장과 나눈 대화를 정리했습니다.

▲ 인사팀장

- 우선, GS칼텍스라는 회사가 어떤 기업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GS칼텍스는 1967년 5월, 국내 최초의 민간정유회사로 출범하여 대한민국 석유산업의 새 장을 연 이래,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정유 및 석유화학, 윤활유 생산시설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석유 에너지의 1/3 이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반세기 동안 국가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GS칼텍스 여수공장은 하루 77.5만 배럴의 원유정제시설, 하루 26만 8천 배럴의 중질유 분해시설, 하루 27만 2천 배럴의 등∙경유 탈황시설, 연 280만 톤의 방향족제품 생산시설, 하루 2만 6000 배럴의 윤활기유 생산시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GS칼텍스 여수공장 근무자들은 업무에 따라 주간근무와 교대근무 형태로 근무합니다. 주간근무자는 주 5일(월~금) 근무하며, 365일 24시간 끊임없이 가동되어야 하는 정유공장의 특성에 따라 교대근무자들은 4조 3교대 근무를 합니다”

동등한 성적 지원자라면 지역 출신자에게 우선권을 부여

-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이 가장 궁금할 부분인데요. GS칼텍스 여수공장 채용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저희 회사는 신규 증설이 없는 경우 정년 퇴직자를 대체하기 위해 연간 평균 20여명 내외로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 공장 신증설이 진행될 경우에는 이를 감안해서 채용 인원을 추가 산정합니다. 참고로 생산기술직의 경우 신입사원을 채용하여 육성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때문에 별도의 경력직 사원 채용은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입사지원은 별도의 자격 요건 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집합Test-1차 면접/신체검사-최종면접의 4단계로 진행됩니다. 서류전형 시 고등학교, 대학(전문대) 성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특히, 위험물이나 산업안전 그리고 가스 및 기계 등 업무 관련 자격증 보유자에게는 소폭의 가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집합Test는 인성검사, 직무적성검사, 필기시험으로 구성됩니다. 인성검사는 GSC Way(신뢰, 유연, 도전, 탁월, 선제행동, 성과창출, 상호협력)에 부합하는 지원자 선별을 위해 Y/N형식의 단답형 문제를 40분 내에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솔직하고 일관된 답변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무적성검사는 언어이해, 자료해석, 공간지각, 문제해결의 네 가지 영역의 문제를 주어진 시간 내에 풀어야 합니다. 시중에 기출문제가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문항별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풀 수 있는 문제를 골라 정답률을 높이는 것이 전략입니다”

“필기시험은 화학/영어/한국사 3과목입니다. 한국사의 경우 회사 홈페이지에 수록된 기출 문제 내에서 전부 출제됩니다. 화학과 영어는 중학교 2~3학년 교과 범위에서 출제하므로 큰 부담 없이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차례에 걸친 심층 면접을 통해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를 최종 선발합니다”

“저희 회사는 올해부터 보다 경쟁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고 검증하기 위해 인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6개월 간 입문연수 및 현장근무를 실시하여 조직 적응력과 건강상태 등을 중점적으로 체크하여 정규직 전환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지역사회와 상생 그리고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각 전형별로 동등한 성적의 지원자라면 지역 출신자에게 우선권을 부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최근 2년 간 채용 인원 중 여수를 포함한 호남지역 출신자들이 60% 가량 분포되어 있습니다”

▲ 신입사원 채용

꾸준한 운동 통해 건강한 정신과 신체 유지해야

- “GS칼텍스 여수공장에 입사하기 위해 취업준비생들이 준비해야할 게 있을까요?

“최근 취업난으로 지원자들의 스펙이 매년 급격히 상향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류 통과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스펙은 갖춰야 합니다. 고교 성적이 좋지 않은 경우 전문대 등에 진학하여 높은 학점을 받거나 업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접 전형부터는 스펙보다는 지원자의 성품과 이력 그리고 건강 상태 등이 훨씬 중요합니다. 생산기술직에게 요구되는 근면 성실함과 신뢰감 그리고 협동심 등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에 임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용직이라도 산단 내 유사업종 근무를 경험하여 생산현장의 느낌을 몸소 체험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건강관리는 단기간에 되는 것이 아니므로 평상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 GS칼텍스 신입사원을 위한 교육 시스템이 있는지요?

“인턴사원 입사 후 7~8주간의 입문연수 교육을 받으며 안전 의식과 공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입문 연수 후 4달간의 현장근무를 통해 공정지식을 심화시키고 교대근무 및 조직문화 적응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최종 합격 확정 후에도 직무별, 직위별로 다양한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고 필요 시 사외교육 비용도 지원하여 구성원들의 자기계발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 끝으로 지역민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안정된 직장을 원하는 구직자들과 자식의 미래를 걱정하는 부모님들의 간절한 마음을 악용해 여수산단 대기업 채용을 미끼삼아 돈을 요구하는 등의 불법행위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채용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가능한 모든 역량을 쏟아 불법행위가 개입할 여지를 원천봉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께서도 이 점을 명심하여 채용을 미끼로 한 사기행위에 현혹되지 않기를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