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역민의 관심과 사랑, 여수산단 움직이는 원동력”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 여수넷통 공동 기획-2〕 취업문을 뚫어라-LG화학편

  • 입력 2014.12.12 14:33
  • 수정 2017.03.21 03:38
  • 기자명 황주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엘지화학

여수산단은 타 직종 및 지역에 비해 임금이 높고 사내 복지도 훌륭합니다. 때문에 여수산단에 취업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이 참 많습니다. 반면, 석유화학 산업단지라는 특성상 채용 인원은 적은 편입니다. 공급은 많으나 수요가 부족한 형편이죠.

현재, 여수산단에 취업을 희망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열기가 지나치다 보니 일부 취업사기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여수넷통은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와 공동으로 ‘취업문을 뚫어라’라는 기획기사를 준비했습니다. 기사를 통해 여수산단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취업 준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기사를 통해 과열된 취업열기로 인한 부작용을 근절하고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기사는 엘지화학을 소개합니다. 엘지화학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화학기업. 1947년 회사를 창립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12일 오후, 엘지화학 여수공장 조영진 인사지원팀장과 나눈 대화를 정리했습니다.

- 우선, 엘지화학이라는 회사가 어떤 기업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LG화학은 1947년 창립 이래 매년 안정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신제품 출시, 품질 혁신을 통해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온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화학기업입니다.

LG화학 여수공장은 LG화학의 주요 사업장이자 여수국가산단을 대표하는 곳으로 1976년 PVC Paste수지 5000톤 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HDPE, PS, ABS, SAP 등 다양한 합성수지 공장을 지속적으로 신·증설함으로써 석유화학 기업으로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2007년에는 LG석유화학과의 합병을 통해 석유화학의 핵심설비인 NCC(납사 분해 시설)을 확보하여 수직계열화 체제를 완성시켰습니다. 여수공장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공정 혁신을 통해 고품질 석유화학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조달하는 것은 물론, 최고의 원가경쟁력을 갖춘 공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LG화학 여수공장의 근무자들은 주어진 업무에 따라 주간근무와 교대근무 형태로 나눠집니다. 주간근무자는 주 5일(월~금) 근무하고 있으며, 교대 근무자의 경우 365일 24시간동안 끊임없이 가동되어야 하는 석유화학 제조공정의 특성상 4조 3교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엘지화학, “직업훈련생 양성과정 통해 신입사원 채용” 

-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이 가장 궁금할 부분인데요. 엘지화학 여수공장 채용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LG화학 여수공장은 정년 퇴직에 대비하여 발생할 수 있는 결원을 보충하기 위해 매년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업 계획에 따른 공장 신·증설이 있을 경우 관련 인원을 산정하여 채용 규모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문기술직의 경우 신입사원 채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 제조공정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직업훈련생 양성과정을 통해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직업훈련생 양성과정은 3개월 간 실시되며, 과정 중 필수 이론교육과 현장실습이 진행됩니다. 과정 교육생 중 성적 우수자에 한하여 신입사원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직업훈련생 모집전형은 상하반기 2차례 정도 모집기간을 갖고 있습니다. 대상은 학교장 추천을 받은 고등학교, 전문대 졸업예정자만 지원 가능합니다. 채용 절차는 4단계로 서류전형, 인성검사 및 필기 시험, 실무면접/신체검사, 최종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서류전형은 희망 직무를 중심으로 실시되며, 학점, 자격증, 회사에 임하는 자세 등 지원자의 능력과 자질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인성검사는 LG의 인재상을 반영한 LG Way Fit Test를 통해 종합적으로 심사하며, 2014년의 경우 필기 시험을 통해 지원자의 상식, 전공지식, 어학능력 등을 평가해왔습니다. 2015년부터는 LG Way에 맞은 개인별 역량 또는 직업 성격적인 적합도를 확인하는 인성검사와 신입사원 직무수행 기본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적성검사가 실시될 예정입니다.

LG화학 여수공장은 지역 인재 채용과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2,400명의 여수공장 임직원 중 광양만권 출신이 60%(광주/전남 약 80%)에 달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전문기술직의 경우 최근 3년 신규 채용자를 기준으로 약 80%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 엘지화학 여수공장에 입사하기 위해 취업준비생들이 준비해야할 게 있을까요?

LG화학 여수공장은 생산, 공무 등 희망 직무에 따라 구분하여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에 맞은 희망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공 성적과 취득 자격증을 바탕으로 직무 적합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학업에 충실하고 직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합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LG화학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지원자의 기본 역량도 중요하지만 창의력과 팀워크 등 올바른 인성과 조직에 어울리는 자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LG화학의 일원으로써 어떻게 회사 생활에 임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지원서를 작성하고 면접에 임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전문기술직의 경우 현장에 나가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체력관리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엘지화학 신입사원을 위한 교육 시스템이 있는지요?

LG화학 여수공장은 전문기술직 신입사원 채용을 위해 직업훈련생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개월 간의 직업훈련생 양성과정을 통해 회사와 직장생활에 대한 이해, 품질기본교육, 안전강화교육, 현장 실습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현업에 배치된 이후 해당 공정 별로 직무 관련 OJT 교육을 통해 회사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OJT(On The Job Training)란 현장감독자 등 직속 상사가 작업현장에서 작업을 통해 개별지도∙교육하는 것으로 작업요령 및 특성에 대한 올바른 방법을 체득하여 무리, 낭비 불균형이 없이 작업능률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직업훈련생 양성과정

“기업도 시민이라는 철학 바탕으로 1996년에 사회봉사단 발족” 

- 엘지화학 여수공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은 무엇인가요?

LG화학 여수공장은 기업도 시민이라는 사회공헌 철학을 바탕으로 여수산단 최초로 1996년에 사회봉사단을 발족하고 매년 5~600회의 사회봉사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1개 단위공장 사회봉사단과 27개 동호회 사회봉사단으로 구성된 여수공장 사회봉사단은 전체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 기금을 모금하고 회사가 그에 상응하고 기금을 출연하는 ‘매칭그랜트 제도’를 통해 사회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수공장 사회봉사단은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 지역 인구구조 특색을 반영한 ‘노인’, 이외에 지역이 당면한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지역사회’라는 세 가지 축을 주요활동 분야로 선정하여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의 소외계층인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지니데이’, 지역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의 참 의미를 깨닫게 해주는 ‘청소년 자원봉사 대축제’ 등이 청소년 대상으로 진행되는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입니다. 또, ‘상안검하수 회복수술 지원사업’, ‘한 여름 김장 담그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 만들기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끝으로 지역민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지역민들의 관심과 사랑이 여수국가산업단지를 살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LG화학 여수공장은 지역사회와의 상생,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여수공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응원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더불어 여수국가산업단지 대기업 채용을 미끼로, 구직자와 부모님들의 절실한 마음을 악용해 돈을 갈취하는 불법행위가 종종 발생한다는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LG화학 여수공장은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불법행위가 발생할 여지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역량을 쏟고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여 채용을 미끼로 한 사기 행위에 현혹되지 않기 바라며, 사전에 회사를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시어 불법 행위로 인해 피해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