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회사와 지역민 상생, 두 마리 토끼 잡기 위해 노력”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 여수넷통 공동 기획-3〕 취업문을 뚫어라-YNCC편

  • 입력 2014.12.20 08:24
  • 수정 2017.03.21 03:37
  • 기자명 황주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천NCC 여수공장 야경

여수산단은 타 직종 및 지역에 비해 임금이 높고 사내 복지도 훌륭합니다. 때문에 여수산단에 취업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이 참 많습니다. 반면, 석유화학 산업단지라는 특성상 채용 인원은 적은 편입니다. 공급은 많으나 수요가 부족한 형편이죠.

현재, 여수산단에 취업을 희망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열기가 지나치다 보니 일부 취업사기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여수넷통은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와 공동으로 ‘취업문을 뚫어라’라는 기획기사를 준비했습니다. 기사를 통해 여수산단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취업 준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기사를 통해 과열된 취업열기로 인한 부작용을 근절하고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 기사는 여천NCC 여수공장을 소개합니다. 여천NCC는 대림산업과 한화석유화학이 각사에 있던 나프타분해시설을 통합해서 만든 특색 있는 기업입니다.

다음은 지난 18일 오후, 여천NCC 여수공장 김형구 인사노무담당과 나눈 대화를 정리했습니다.

- 우선, 여천NCC라는 회사가 어떤 기업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여천NCC는 한국의 석유화학산업을 선도해온 대림산업과 한화석유화학(현 한화케미칼)간 각사 나프타분해시설(NCC)을 통합하여 민간업체 최초 자율빅딜에 의해 1999년 설립한 국내 NCC (Naphtha Cracking Center) 대표기업입니다.

여천NCC는 수직계열화 된 석유화학 산업에서 Monomer 공정을 중심으로 업스트림 제품인 에틸렌을 비롯하여 프로필렌, 자이렌, 스티렌모노머, 부타디엔 등 석유화학의 기초 원료를 생산하여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올레핀 전문 생산업체입니다.

서울 본사와 여수국가산업단지내에 있는 3개 사업장에서는 880여명의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작년 매출액은 7조 7천억을 달성했습니다. 연간 생산능력은 에틸렌 191만 톤, 프로필렌 97만 톤, 부타디엔 24만 톤, BTX 78만 톤, SM 29만 톤, MTBE 17만 톤입니다.

여천NCC는 최첨단 자동화 공정인 국내 최대의 에틸렌 생산 공장을 비롯한 10개의 계열공장을 통해 체계적인 품질관리, 투명하고 공정한 윤리경영, 고객 중심의 제품과 지원 서비스, 활발한 지식경영을 통해 국내 석유화학산업을 리드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국내 최초 C5 모노모 분리시설, 프로필렌 전용 생산시설(OCU) 건설에 총 2000억 이상을 투자하며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상생

여천NCC, “신규직원 유동적이긴 하지만 연 1회 채용 진행”

-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이 가장 궁금할 부분인데요. 여천NCC 여수공장 채용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여천NCC 여수공장은 정년퇴직 및 신규 사업 프로젝트에 대비해 신규 직원을 채용합니다. 채용된 직원은 6개월의 인턴기간을 두고 이론교육 및 OJT를 통해 업무지식을 습득합니다. 그리고 인턴과정 동안 이루어지는 소정의 평가와 최종면접을 통해 신입직원으로 선발합니다.

직원채용은 다소 유동적이나 일반적으로 연 1회 채용을 진행합니다. 채용 절자는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및 필기시험, 신체검사 및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합니다. 서류전형에서는 최초 입사 지원 시 본인이 선택한 희망 직무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업무 관련 자격증, 학점, 유사 업무 경력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검증을 통해 지원자의 능력과 자질을 판단합니다.

채용규모는 정년퇴직자 수 및 신규 사업의 진행 여부 등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나 대략 10~30명 범위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채용시험과 관련하여 인/적성검사,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외부 기관에 의뢰해 공정성 있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인성검사를 통해 당사의 인재상(열린 마음으로 팀워크를 이루어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 지속적 학습을 통해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 적극성과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사람)에 부합하는 인재를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적성검사는 석유화학공장에서 근무하기에 적합한 기본적 직무능력을 보유하였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직무능력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필기시험에서는 영어와 상식 과목을 응시하게 됩니다.

여천NCC 여수공장 직원 절반 이상이 전남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 인재들이며, 현재에도 지역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매년 공개 채용에 있어서 선발되는 광양만권 출신 지역인재의 비중은 50% 이상을 육박하고 있습니다.

여천NCC 여수공장은 365일 24시간 연속공정인 석유화학사업 특성상 직원의 절반이상이 4조3교대 교대근무를 이행하고 있으며, 교대근무를 하지 않는 주간근무자는 1일 8시간(08:00~17:00), 주40시간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 여천NCC 여수공장에 입사하기 위해 취업준비생들이 준비해야할 게 있을까요?

친화력과 열정은 비단 여천NCC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체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협업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이며, 개개인의 자기 계발을 통한 내적 역량의 향상을 통해 그 경쟁력을 획득하는 조직입니다.

이런 점에서 선배들과 협업을 통해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능력은 기본적인 역량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에 대해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려는 의지와 노력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인 요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천NCC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 자격증을 비롯한 각종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는 것과 동시에 친화력과 열정을 갖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 여천NCC 여수공장 신입사원을 위한 교육 시스템이 있는지요?

여천NCC는 전문기능직 채용예정자에 대해 4개월가량 전문기능직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성과정을 통해 채용예정자들은 여천NCC에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자질을 배우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석유화학산업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공정과정에 관련한 충분한 지식 습득을 통해 채용예정자들의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여기에 한계체험훈련, 사회공헌활동, 창의력 개발 등 인성적인 부분과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채용 확정된 다음에는 멘토링 제도를 통해 신입사원들이 조직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에 대한 노하우를 직장 선배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함으로써 신입사원들의 조직 전력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 자원봉사

“사회공헌활동, 여수 특성을 감안 노인복지에 주안점 두고 있다”

- 여천NCC 여수공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은 무엇인가요?

여천NCC는 조직 활성화와 지역민과의 상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회사차원의 봉사활동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사내 사회공헌활동이 활성화 단계에 진입하여 연간 13,000시간 정도의 봉사활동 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여천NCC 전 임직원이 800명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실적이라 자부합니다. 여천NCC의 사회공헌활동은 주로 노인복지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여수의 특성을 감안하여 지역 내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후를 영위할 수 있도록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무료 인공관절수술을 지원하는 ‘관절사랑 운동’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무릎이 성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무료 인공관절수술과 함께 사후관리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경로당 활성화 사업’, ‘경로당 명랑운동회’, ‘어르신 문화탐방’ 등 다양한 노인복지 관련 사회공헌활동들을 연중 진행하며 지역 노인 복지 증진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끝으로 지역민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여천NCC는 여수 지역민과 상생하는 기업이 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천NCC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지역민과 상생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여수 지역민들의 다가가려는 여천NCC의 노력에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여천NCC 채용과 관련해서는 여수지역 인재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많은 이해와 양해 바라며, 채용 관련 각종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힘을 보태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과거 왕왕 불거졌던 채용 관련 비리 문제로 인해 피해 받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