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역민을 내 가족처럼 ! 지역이 살아야 기업이 산다”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 여수넷통 공동 기획〕 취업문을 뚫어라 / 롯데케미칼 편

  • 입력 2015.03.19 17:42
  • 수정 2017.03.17 17:13
  • 기자명 황주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탄배달

여수산단은 타 직종 및 지역에 비해 임금이 높고 사내 복지도 훌륭합니다. 때문에 여수산단에 취업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이 참 많습니다. 반면, 석유화학 산업단지라는 특성상 채용 인원은 적은 편입니다. 공급은 많으나 수요가 부족한 형편이죠.

현재, 여수산단에 취업을 희망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열기가 지나치다 보니 일부 취업사기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여수넷통은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와 공동으로 ‘취업문을 뚫어라’라는 기획기사를 준비했습니다. 기사를 통해 여수산단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취업 준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기사를 통해 과열된 취업열기로 인한 부작용을 근절하고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기사는 롯데케미칼 여수공장을 소개합니다. 롯데케미칼은 롯데그룹의 주력 계열사로 지역민과 ‘쉼없이 함께’ 호흡하는 여수산단 대표기업입니다.

다음은 지난 19일 오후,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인사담당자와 나눈 대화를 정리했습니다.

- 우선, 롯데케미칼이라는 회사가 어떤 기업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롯데케미칼은 1976년 설립 이래로 석유화학 기초원료 및 제품생산을 통해 한국의 석유화학 산업을 이끌어 왔습니다. 롯데케미칼의 대표제품으로는 에틸렌, HDPE, LDPE, LLDPE, PP, 기능성수지, EG, SM, PIA, PET 등이 있으며, 롯데케미칼의 제품은 전 세계 152개 국가로 뻗어가고 있습니다.

인간에 대한 신뢰, 자연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풍요로운 미래를 열어가며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서울 본사를 중심으로 대전 중앙연구소 그리고 여수, 울산, 대산에 각 국내사업장을 가동 중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말레이시아 ,중국,파키스탄, 미국 등에 위치한 해외사업장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주거환경 개선

-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이 가장 궁금할 부분인데요.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채용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롯데케미칼에 입사하기 위하여는 채용 전형에서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신의 장점들을 부각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대졸 신입사원 채용은 매년, 상 하반기 2회로 상반기는 3월~5월, 하반기는 9월~11월에 정기적으로 공개모집 채용을 진행합니다.

채용의 기본일정 및 모집 공고는 그룹 공동으로 진행하며, 이후 면접전형과 합격자 선발은 관계사별로 진행합니다. 서류전형을 1차적으로 통과하시게 되면 면접과 인적성 시험을 하루만에 치루는“ONE Stop” 면접을 통해 합격자가 선발됩니다.

전문기술직 신입사원은 신규전문직 인력의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직업훈련생을 모집하여 3개월간의 합숙훈련을 통한 교육연계형 채용방식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직업훈련생들은 2개월 동안 기본 화공지식 및 공정이론, 석유화학 생산공정에 대해 학습하고, 1개월간의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이수하게 됩니다. 직업훈련학교 교육을 수료한 후 결과를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최종적인 채용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입사지원은 롯데그룹채용사이트 (http://job.lotte.co.kr/) 를통해 이루어지며, 당 사이트에서 채용에 관련된 더욱 상세한 정보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이용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 김장

- 롯데케미칼 여수공장에 입사하기 위해 취업준비생들이준비해야할 게 있을까요?

“롯데의 핵심가치인 창의성, 열정, 책임감, 협력, 고객중심을 잘 이해하여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취업을 목표로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학성적을 높이려 노력중인데 무엇보다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직무 관련 활동과 경험 등을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 롯데케미칼 여수공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은 무엇인가요?

“롯데케미칼 여수공장은 2008년부터 매칭그랜트 제도를 도입하여 전 임직원의 자발적인 기금 모금과 그에 상응하는 회사차원의 기금 출연으로 일회성∙가시적 활동이 아닌 지역민과 함께 하는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총 13개팀으로 구성된 롯데케미칼 자원봉사팀은 각각 사회복지분야, 교육장학분야, 환경문화분야로 나뉘어 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사랑의 수목나눔 행사’를 실시하여 지역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수종의 수목들을 기증하였고, 여수시 다문화가정 이주 여성들을 위한 시전동 소재의 다문화카페 ‘나눔’ 개소를 통해 다문화가정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자 노력하였으며 매월 ‘재능기부활동’을 통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꾸준히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수시청 주관 ‘희망하우스 5호점’ 참여, ‘빨간밥차 배식지원’, ‘주거환경개선사업’, ‘사랑의 연탄배달’, ‘김장김치 나눔행사’ 등 소외된 이웃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자원봉사

- 끝으로 지역민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롯데케미칼은 “지역이 살아야 기업이 산다”는 일념 하에 여수 지역민과 함께 하기 위해 지속적 신규공장증설, 채용,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롯데케미칼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지역민과 상생이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수 지역민에게 다가가기 위한 앞으로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격려부탁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