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추위, 사후활용 수정안 지역과 논의 없어

30일 성명 발표 ... 민간 투자 선도 사업 필요

  • 입력 2015.03.30 10:48
  • 수정 2015.03.31 09:43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람회장 사후활용 변경안 확정을 위한 정부지원위원회가 다음달 15일로 예정된 가운데 ‘여수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이하 사추위)’가 민간투자자의 투자 확산을 위한 공공시설 설치를 장했다.

사추위는 30일 성명을 통해 “3차례 매각 실패 후 한국개발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해 사후활용 수정안을 도출해 정부지원위원회에서 확정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이 과정에서 수정안이 과연 올바른 사후활용의 대안인지 그간 남해안 지역민의 요구와 희망을 제대로 반영한 것인지, 면밀한 검토와 의견수렴이 필요함에도 해수부의 일방적인 설명회만 있었을 뿐 지역시민사회단체 및 관계 전문기관의 논의와 의견 수렴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사추위는 그러면서 5가지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먼저 “정부의 선 투자금 3846억원은 시설부지 매각 후 회수대상이 아닌 사후활용을 위해 재 투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획재정부는 시설과 부지를 민간에게 매각해 선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이 사후활용의 전부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박람회의 가치와 정신을 계승해 해양시대의 거점, 기후변화체험의 진원지로 만드는 것이 박람회 개최의 취지이자 목표다”고 설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업인 동서통합지대 조성계획과 연계도 주장했다. 사추위는 “전남동부와 경남서부를 ‘동서연계형 문화관광지대’로 조성하는데 2020년까지 총사업비 8660억을 투자하겠다고 했지만 2년 연속 국비는 세워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민간투자자들의 투자확신을 위한 공공시설 설치를 요구했다. 이들은 청소년해양교육원과 복합해양센터의 건립이 그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또 제주와 부산으로 몰리는 중국 관광객을 여수지역으로 유인하기 위한 수용정책 마련, 지자체에 영구 무상임대하는 방안도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