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람회장 사후활용 변경안, 매각을 위한 땡처리 수순”

동서창조포럼 2일 기자회견 ... 정부, 캠코에 매각 근간 마련

  • 입력 2015.04.02 11:24
  • 수정 2015.04.06 13:35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남과 경남지역 10개 지자체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동서창조포럼이 2일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 변경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박람회장 사후활용 변경안은 매각을 위한 땡처리 수순이다“

영호남 남해안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동서창조포럼이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그간 3차례에 걸쳐 매각하려다가 안되니 장기임대라는 방식으로 계획을 바꾸는 정부지원위원회가 열린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정부의 수정계획이 또 다시 실패하고 말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공유재산법에 따르면 연 5%의 임대료가 발생한다. 연 240억원을 임대료로 내고 10년 후에 매각이 된다면 어떤 기업이 투자를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정부는 이미 매각이 안 될 것을 예상하고 캠코에 매각할 수 있도록 근간을 마련했다”며 “이는 박람회장을 땡처리하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각 부처에 편재되어 있는 해양과 기후변화 관련 정책과 예산을 여수박람회 사후활용과 연계한다면 추가투자 없이도 가능하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을 귀 기울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포럼은 이어 “2012년 도전했다 실패했던 2017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를 여수박람회장에 유치하는 방안도 정부지원위원회에서 심도 깊게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21세기 인류의 화두인 기후변화문제를 대한민국이 선점 주도하고 여수박람회의 세계와의 약속인 여수선언, 여수프로젝트와 콘셉이 부합하는 UN행사라는 점에서 명분과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국제관에 동아시아해양기후변화센터를 만들어 체험과 교육학습장, 환경NGO지원센터 등으로 활용하고 GCF(유엔녹색기금) 여수분원을 두어 여수프로젝트를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대륙별 기후변화 환경 선도도시 협의체를 구성 운영해 줄 것”을 주장했다.

주제관도 “대한민국 해양문화와 역사전시관 등 건축물의 특수성과 용도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활용하고 충무공 역사문화 유적 탐방 지역 간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특히 “그동안 정부가 다양한 국제 이벤트를 한 후 매각한 예가 없다”며 “지역적 차별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서창조포럼은 전남과 경남 남해안권 10개 지자체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