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양수산부, 박람회장 민간투자자 공모

9월 22일까지 ... 24일 투자설명회도

  • 입력 2015.07.08 11:15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세계박람회장(이하 ‘박람회장’)에 대한 투자유치가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와 2012여수세계박람회재단(이하 ‘재단’)은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계획 변경으로 투자여건이 크게 개선됨에 따라 이를 토대로 박람회장 부지 및 시설에 대한 사업제안을 8일부터 공개 모집한다.

변경된 사후활용계획은 박람회시설에 대한 장기임대방안(최장 10년) 도입, 박람회장내 3개 개발구역의 토지이용계획과 도입시설 제한 완화, 매각.임대료 분할 납부 및 이자면제 등 투자조건을 대폭 개선했다.

그동안 박람회장 부지 및 시설에 대해서는 세 차례에 걸쳐 매각을 통한 민간투자 유치를 추진하였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번에 시설에 대한 장기임대방안 등 획기적인 투자유인책이 도입됨에 따라 새로운 조건에 맞춰 그간 박람회장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던 기업들이 여러 가지 사후활용사업을 제안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사업대상지는 박람회장내 부지(나대지 12만7000㎡)와 국제관.빅오.스카이 타워 등 건물.시설이며, 건물 및 시설(부지면적 10만2000㎡, 건물.시설면적 141㎡)에 대해서는 매각뿐만 아니라 장기임대방식의 사업 제안도 모집한다.

사업제안기간은 공고일인 8일부터 9월 22일까지이며, 사업제안서 평가를 통해 사후활용 사업자들을 선정하게 된다.

평가는 사업수행능력, 사업 운영계획, 투자 및 재원조달계획, 건설계획, 가격평가 등 1,000점 만점으로 평가, 700점 이상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구체적인 사업제안 방식 및 사업자 요건 등에 대해서는 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해양수산부와 재단은 8일부터 제안사업 공고를 시작으로 24일 투자설명회, 관심기업 타깃마케팅, 투자 상담센터 운영 등 다각적인 투자유치 마케팅을 적극 전개하여 국내외 유망기업의 관심과 투자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황종우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은 “지난 5월 사후활용계획 변경에 따라 박람회장 투자조건이 크게 개선되었기 때문에 국내외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이러한 관심이 실질적인 투자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