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백야도에 전국 최대규모 해양미세조류연구센터 들어서

오는 6월 준공 ... 33억 투입

  • 입력 2016.01.15 11:55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 백야도에 전국 최대 규모의 해양미세조류산업연구센터가 들어선다.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미래 생물자원으로 각광받는 해양미세조류 대량 배양 및 보급을 위해 여수 백야도에 추진한 전국 최대 해양미세조류산업연구센터 구축 2차 공사가 오는 6월 준공, 가동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미세조류는 광합성을 하는 수중 단세포 생물로 10만 종 이상이 존재한다. 짧은 기간 동안 대량 생산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고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등 유용물질이 풍부한 친환경 자원이다. 또한 건강보조식품, 의약품, 수산용 먹이생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해양미세조류산업연구센터는 총 33억 원의 사업비로 2014년 대량 배양동을 1차 준공했다. 지난해 시험가동을 통해 난노크로롭시스, 아이소크라이시스, 테트라셀미스 3종의 미세조류를 200톤 이상 생산해 자체 연구 중인 능성어, 새조개 종묘 생산 먹이생물로 활용하는 등 산업적 가치를 확인했다.

이번 2차 공사에선 중간 배양동, 연구 행정동, 온도 제어시스템, 종보존 시스템 등을 설치해 연중 어패류 초기먹이로 사용될 해양미세조류를 대량 배양해 수확하는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특히 해양미세조류 대량 생산을 위한 농축시스템은 3억 원의 별도 예산을 확보해 해양미세조류가 손상되지 않고 고밀도로 농축되도록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2차 공사가 완료되면 연간 2000톤 이상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인곤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해양미세조류산업연구센터가 준공되면 도내 어패류 종묘 생산장에 연중 고품질의 초기 먹이생물 공급이 가능해 안정적 종묘 생산과 어업인 소득 증대 등에 기여할 전망”이라며 “앞으로 유용물질을 함유한 다양한 미세조류 배양의 지속적 연구를 통해 고부가가치 미세조류 생산 보급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