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엑스포, 이것 보면 ‘본전‘ 생각 안 난다

  • 입력 2012.05.16 15:15
  • 기자명 임현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손혁기 2012 여수 엑스포 조직위 홍보기획과장

15일, 국제 미디어센터 앞에서 처음 대면한 2012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손혁기 홍보기획과장은 모자에 선글라스 차림이었다. 게다가 턱 수염까지 더부룩하게 자라 있었다. 그에게 인터뷰를 요청한 건 묵묵히 일하는 조직위 사람을 알고 싶은 탓이었다. 그와 함께 박람회장 안으로 들어갔다.

"수염, 시간이 없어 못 자른 건가요? 취향인가요?"

"집에 보내달라는 무언의 시위입니다. 하하~"

그는 걸으면서 쉼 없이 걸려오는 전화를 받았다. 바다 위에 들어선 주제관을 보며 의자에 앉았다.

"저 바다 보세요. 깨끗하죠? 박람회 전에는 얼마나 더러웠다고요. 지금은 깨끗이 정화돼 이렇게 된 겁니다."

그의 목소리에 자부심이 배어 있었다. 손혁기 과장과의 인터뷰는 여수 엑스포의 주제가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임을 알리듯 바다를 바라보며 시작됐다.


"박람회, 아이들이 꿈 키워갈 수 있다는 점에서 소중"

- 박람회가 개막되기까지 조직위 당사자로 있었던 마음 부담은?

"2008년 처음 조직위 홍보담당으로 왔을 때 ‘관람객이 보러 올까?‘, ‘얼마나 올까?‘ 싶었다. 차츰 스카이타워, 빅오, 전시관 등이 하나하나 완성되는 걸 보고 박람회 관람을 놓치면 안 된다는 자부심이 생겼다. 그런 만큼 여수 엑스포는 꿈꾸는 아이들에게 꼭 보여줘야 할 곳이다.

왜냐하면 부모가 아이들에게 여행을 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를 보고 느끼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박람회는 자녀를 여행시키는 목적 몇 개가 합쳐진 콘텐츠이다. 박람회는 아이들이 서로 다른 문화를 한 곳에서 접하고 꿈을 키워갈 수 있다는 자체로 소중한 것이다."

- 여수 엑스포를 준비하며 아쉬웠던 점은?

"박람회가 실전이라 그런 생각할 새가 없다. 부족한 점을 보완하느라 여념이 없다. 엑스포 시작 전 강동석 위원장이 우리에게 했던 말이 생각난다. ‘세계적인 국제행사가 시작되면 하루가 한 달 같을 것이다. 그 전에 열심히 준비하는 게 우리의 임무다‘라고 했다. 막상 엑스포가 시작되니 정말 하루가 한 달 같다."

- 박람회 개막 3일째인 14일 비가 왔다. 이때 심정은?

"4월 28일, 5월 2일, 5월 5일 3차에 걸친 예행연습 때 미진했던 부분들을 많이 보완했다. 천운인지 관람객이 적게 온 14일 비가 왔다. 인파가 몰렸을 때 비가 왔다면 보완에 헤맸을 것이다. 이때 보완했던 게 국제관 앞길의 미끄러움이다. 무척 다행이었다."

"엑스포 관람, 해외여행처럼 준비해야... 빅오 꼭 봐라"


- 여수 엑스포를 즐기려는 관람객의 자세는?

"해외여행 떠날 때 누구나 ‘어느 나라를 갈까?‘, ‘어느 지역을 볼까?‘ 코스를 짜고 환전에서부터 준비물까지 꼼꼼히 챙긴다. 박람회도 외국 여행 준비 때와 같다. 국제관을 선택할 땐 자신이 가고 싶은 국가 몇 개를 선택해 보면 좋다. 또 자신이 선택한 국가관에서 무엇을 봐야겠다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많은 전시관 중 꼭 보고 싶은 곳 2개를 선택해 예약한 후 틈틈이 공연 등을 챙겨보면 효율적이 될 것이다.

특히 빅오(Big O)는 꼭 봐야 한다. 빅오를 본 사람과 안 본 사람의 얼굴 표정은 차이가 크다. 빅오를 안 본 사람은 ‘내가 다시 오나 봐라‘ 말하지만, 본 사람은 ‘10만 원도 아깝지 않다‘며 매우 만족스러운 표정이다. 그 이상의 가치를 갖는 게 빅오다."

- 여수 엑스포에서의 추억을 효과적으로 남기는 방안은?

"여행에서 남는 건 사진이다. 경관이 멋진 곳이라면 자연을 배경으로 혼자 사진을 찍어도 좋지만 엑스포는 자연보다 이벤트 중심이다. 사람과 전시관을 중심으로 한 사진을 남겨야 효과적일 것이다. 예를 들어, 전통 의상을 입은 분이나 복장이 특이한 분들과 함께 사진 찍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 관람객들은 영상 일색 전시관이라며 흥미 없어 하기도 한다. 흥미를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는 관람 방법은 없을까?

"전시관이 영상 위주로 구성되지 않았다. 다만, 사전 지식이 없어 무조건 들렀던 곳들이 영상으로 구성되었을 뿐이다. 박람회 홈페이지나 다녀간 블로그의 글 등을 참고해서 영상 전시관과 체험 전시관을 반반씩 적절하게 섞어 관람하면 ‘그게 그거‘, ‘볼 게 없다‘란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공부가 필요하다."

박람회 관람, 편한 복장과 틈틈이 체력 안배 필요


- 아이들이 박람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꿈은?

"1970년 열린 오사카 박람회는 만박(만국박람회)이라고 한다. 당시 만박은 6400여 만 명이 관람했는데, 이를 보고 자란 세대를 만박세대라 부른다. 이 세대 중 한 명인 ‘다나카 고이치‘는 2002년 노벨화학상을 받았다. 또 만박은 일본 만화 <20세기 소년>의 중요한 매개체가 되었으며, 만박을 본 아이와 못 본 아이 사이에는 벽이 있었다고 한다. 우리 아이들도 여수 엑스포를 통해 꿈을 키우고 해양과 바다가 우리의 미래라는 소중한 생각을 갖길 바란다."

- 박람회장에 들어서면 미숙한 느낌이다. 어느 정도 안정 되었나?

"상해 박람회가 체계적으로 안정될 때까지 한 달 넘게 걸렸다. 여수 엑스포는 이제 4일이 지난 상태다. 참고로 세계 각국에서 열린 박람회 사례로 볼 때 여수 엑스포도 아직 멀었다. 앞으로도 장마와 태풍 대비, 관람객 폭주 등이 고민이긴 하지만 2주 정도 지나야 체계가 안정될 것 같다."

- 여수 박람회를 효과적으로 보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선크림, 모자, 선글라스, 편한 신발, 편한 옷 등의 복장은 기본이다. 그리고 욕심 부리면 안 된다. 아침부터 밤까지 오랫동안 관람하는 관계로 틈틈이 쉬는 체력안배가 필요하다."

- 하고 싶은 말은?

"흥행 여부 등 우려가 있다. 이 모든 건 관람객이 많으면 다 풀릴 것이다. 그렇지만 흥행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미래 세대인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것이다. 부유한 아이들은 걱정 없다. 하지만 가난하고 어려운 아이들은 엑스포 관람이 힘들다. 지자체와 정부, 기업 등이 펼치는 ‘엑스포 표 예매 캠페인‘도 좋다. 이 보다 먼저 박람회를 볼 수 없는 아이들을 향한 ‘엑스포 보내주기 운동‘이 필요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