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멸종위기종 듀공,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하냐고?"

  • 입력 2012.05.21 15:34
  • 기자명 임현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고석만 여수엑스포 총감독 "문화는 밥먹여주는 먹거리 산업"

2012 여수세계박람회장을 연출한 고석만 총감독과 인터뷰를 위해 그의 사무실을 찾았다. 사무실은 비어 있었다. 회의와 출타 등으로 인터뷰를 미뤘던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듣던 대로 바쁜 일상의 연속이었다.

10여 분 늦게 도착한 그의 얼굴에는 미안한 기색이 역력했다. 그의 입에서 "오래 기다렸지요?"라는 인사말이 흘러 나왔다. 동시에 소년 같은 수줍은 미소가 피어올랐다. 미소 속에는 인간적 삶의 향기가 묻어 있었다.

"박람회 개막식 후 거의 탈진 상태였는데 바빠서 병원에 가지 못했다. 그러다 어제서야 시간을 내 병원에서 수액을 맞았다."

이 말에서 고석만 총감독이 개막식에 쏟은 열정이 어느 정돈지 알 수 있었다. 그는 "2년 여 동안 인터뷰를 사양하다 용기를 내 인터뷰에 응했다"며 "박람회 홍보보다 박람회에 녹아난 철학에 대해 말하고 싶다"는 속내를 털어놨다.

박람회 전시와 문화공연을 종합 설계한 그는 EBS 사장과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장을 지냈다. 인터뷰는 지난 18일 그의 사무실과 주제관을 오가며 진행됐다. 다음은 고석만 총감독 인터뷰.

"앞으로 문화는 밥 먹여주는 먹거리 산업"


- 박람회장을 찾는 관람객에게 하고 싶은 말은?

"마음의 여유를 갖고 풍경과 문화를 보면 좋겠다. 여수 엑스포는 다른 나라에서 열린 박람회처럼 줄 서서 보는 ‘패널 전시‘가 아니라 관람객과 전시물이 함께 움직이며 본다는 점에서 ‘풀샷 전시‘라 할 수 있다. 즐기는 박람회, 새롭게 경험하는 박람회가 되었으면 싶다."

- 박람회장을 만들기까지 어려웠던 점은?

"조금 늦게 조직위원회에 합류하고 보니 온통 건설 패러다임에 빠져 있었다. 박람회는 건설보다 문화와 예술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왜냐하면 앞으로 문화는 밥 먹여주는 먹거리 산업이기 때문이다. 잘못된 접근 방식을 바꾸기 위해 조직 내 사람들과 수없이 싸워야 했다.

또한 전시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한 과정에서 기존의 전시 관념에 빠져 있던 관계자 설득 작업이 힘들었다. 예를 들면 지금껏 전시의 롤 모델은 루브르 박물관 등이다. 이곳들은 전체를 통으로 연출한 후 부분 부분을 던져놓고 관람객들에게 알아서 주제를 찾아라는 식이다.

그러나 여수 박람회장은 던져진 주제를 통해 어떤 감동을 안겨줄 것인가? 하는 게 목표였다. 이로 인해 전시 관계자에게 새로운 전시 개념을 이해시키고 그것을 밖으로 표출해 내기까지 인내가 필요했다."

"우리의 미래, 바다 통해 생명의 존엄성 모색해야"


- ‘살아 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란 주제로 열리는 여수 박람회 전시장과 공연장에 투영된 철학은?

"여수 엑스포는 바다와 인간의 상생이 주제다. 그런 만큼 여수의 아름다운 경관에 어떤 철학 및 세계관과 우주관을 넣느냐? 하는 게 관심사였다. 바다와 인간의 교감을 통해 우리의 미래가 바다란 생각으로 바뀌길 바랐다."

- 가장 심혈을 기울였던 전시관은?

"어느 것 하나를 꼽으라면 답하기가 어렵다. 그래도 꼽으라면 아무래도 주제관이 큰아들 격이지 않을까?"

- 주제관 구성을 통해 전하고자 한 메시지는?

"1관에서는 바다의 의미, 2관은 듀공과 대화를 통해 바다 생물의 존재를 알리고 있다. 메인관에서는 멸종 위기에 놓인 고래 ‘듀공‘과 소년의 우정 영상이 나온다. 영상은 듀공과 소년이 바다 오염으로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한다는 스토리다. 영상 후에는 듀공과 소년이 실제 무대에 나타나 서로 교감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를 통해 생명의 존엄성과 새로운 삶의 방향을 전하고 싶었다."

- 주제관 내용의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찾았나?

"<영원한 제국>을 펴낸 소설가 이인화씨가 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관계자들과 함께 열다섯 번 넘게 수정하고 변화를 찾은 것이다."

"듀공 이미지는 멸종 위기에 처한 고래 종"


- 관람객들은 ‘듀공‘이 관람객을 알아보고 나누는 대화를 신기해한다. 이는 어떻게 연출했나?

"스크린 뒤에 두 사람이 있다. 한 분은 성우고, 한 분은 듀공을 움직이는 조작가다. 성우는 관람객을 보고 상황에 맞게 말하고 교감을 이끌어 낸다. 조작가는 미리 준비된 버튼을 눌러 듀공을 움직여서 신기함을 주는 방법이다."

- ‘듀공‘ 캐릭터는 성공적이다. ‘듀공‘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었나?

"인간 지능과 비슷한 고래 중, 세상에서 100여 마리밖에 없는 멸종 위기의 고래 종인 ‘듀공‘을 찾아 캐릭터로 삼았다. 이는 자연과 인간 간 상생의 의미를 담고 있다."

- 주제관을 보고 나온 사람들 표정은 대체로 밝다. 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

"개중에는 무표정한 관람객 얼굴도 있다. 이는 오래 기다려 피곤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관람객 표정은 밝다. 무엇인가를 느낀 것이다. 관람객 표정이 밝으면 나도 참 기분이 좋다."

- 전시관과 문화 공연이 30분 단위로 이뤄지는 것 같다. 이유는?

"시간이 너무 길 경우 지루해하고, 짧으면 아쉬워한다. 적당한 게 30분이다. 그보다 우선, 관람객의 회전율을 높이는 게 중요했다."

"새로운 콘텐츠로 관광객을 맞아야 경쟁력 있다"


- 박람회 이후, 여수가 활용할 박람회장은 어떤 모습이었으면 좋겠나?

"기존에 선보였던 것을 과감히 버리고 새롭게 재탄생시켜야 한다. 지금은 컨버전스, 콘텐츠, 문화 창궐의 시대요, 급변하는 시대다. 이에 맞게 새로운 콘텐츠를 장착해 관광객을 맞아야 경쟁력이 있다."

- 박람회 이후 여수 관광 방향에 대해 조언하면?

"여수는 아름다운 경관과 맛있는 음식을 갖췄다. 게다가 박람회를 통해 일정부분 외적 인프라까지 갖췄다. 그렇지만 인프라를 활용할 인재가 부족하다. 인재 양성이 급선무다. 그 후 여수의 철학을 만들어 낼 크고 작은 프로덕션 등 기획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여수는 한류에 열광하는 중국, 일본 한국 사람이 여수에 목적을 갖고 찾아오게 만드는 UEC(Urban Entertainment Center) 개념 도입이 필요하다. 일례로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영화 거리에서는 존웨인 등 영화인들의 부츠, 모자 등 모든 걸 전시해 사람을 모으고, 기념품 판매 등을 통해 경제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이처럼 여수도 한류 체험 관광과 판매, 그리고 미래의 한류 진로까지를 모색하는 장이 되면 좋겠다. 여기에는 K-팝 공연까지 곁들여야 특화가 가능하다. 주제관은 레스토랑으로, 스카이타워는 회전용 카페로, 국제관은 UEC 집합체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