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문화연구원, ‘제103주년 3·1절 기념 국민행사’ 개최

2월 24일~ 3월 20일, 3·1절 기념식 오후 3시 개최 선도문화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어

2022-02-25     공문택
▲ 지난해 열린 제102주년(2021년) 3.1절 기념 국민행사 기념식이 유튜브로 생중계되고 있다. 기미독립선언서를 낭독하는 모습

선도문화연구원은 이번 3·1절을 맞이하여 2월 24일부터 3월 20일까지 ‘3·1정신의 뿌리인 홍익정신으로 문화 강국 코리아를 만들자!’라는 주제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제103주년 3·1절 기념 국민행사’를 개최한다.

▲ 국민인성 강의'를 하고 있는 박용규 박사

축제는 국학원, 대한국학기공협회, 우리역사바로알기, 국제뉴스, 전민일보의 후원을 받아 이뤄진다.

주요 행사로 ▲ 3·1절 기념식 ▲국민 인성 강의 ‘3·1절 이야기’ ▲ 3·1정신 계승 홍익실천 캠페인 ▲나라사랑 만세 챌린지 ▲ 3·1정신 체험존이 진행될 예정이다.

▲ 천부신공 공연을 하고 있는 지구시민리더들

3·1절 당일 오후 3시에 진행되는 ‘3·1절 기념식’은 사회 각계 인사의 축하 영상 시청, 3·1운동에 대한 설명, 태극기 댄스 공연, 기미독립선언서 낭독, 독립투사들의 어록 낭독, ‘3·1절 노래 제창’ 등 3·1절의 의미와 정신을 알려주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는 선도문화연구원 유튜브 채널(youtube.com/c/선도문화연구원)에서 볼 수 있다.

▲ 선도문화 국민강좌가 실시간 생중계되고 있다.

국민인성강의 ‘3·1절 이야기’는 전국 주요 도시의 학교와 경로당 및 관공서, 주민자치센터 등에서 ‘3·1절의 참의미와 역사, 3·1운동의 정신인 홍익정신’을 알려주는 국민 캠페인이다.

▲ 학생들이 수업을 하고 있다

‘3·1정신 계승 홍익 실천 캠페인’은 선도문화연구원의 각 지부에서 주관하여 지역 주민들과 함께 ‘방역 및 청소’, ‘어려운 이웃 돕기’ 활동들로 진행될 예정이다.

‘나라 사랑 만세 챌린지’는 나라 사랑에 대한 마음을 표현한 글, 사진, 영상 등을 자신의 SNS에 ‘#나라사랑만세챌린지’ 공통 해쉬태그를 달아 업로드하는 챌린지이다.

자신이 업로드한 게시물의 링크를 선도문화연구원 홈페이지 [참여 및 후원하기-참여하기 게시판]에 댓글로 남기면 수상작으로 선정될 경우 소정의 상품을 받을 수도 있다.

▲ 학생들이 줌으로 3.1절 강의를 듣고 있다.

전북에서는 모악산 관광단지에 있는 선도문화연구원과 일지브레인아트 갤러리 앞에서 ‘3·1정신 체험존’이 운영된다.

‘3·1정신 체험존’은 3·1절에 대한 O,X 퀴즈를 풀어볼 수 있는 ‘3·1절의 참의미 O,X 퀴즈존’과 3·1운동 당시를 재현하여, 가족과 연인이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마련된 ‘그날의 3·1운동 함성으로 포토존’으로 운영된다.

선도문화연구원 김세화 원장은 “일제강점기에 우리의 선조들은 일제의 만행에 대한 원한보다는 빼앗긴 국권을 회복하여 모두가 자유를 되찾고, 나아가 온 인류가 더불어 살아갈 권리를 찾기 위하여 큰 양심으로 독립운동을 하셨습니다. 이러한 선조들의 숭고한 정신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인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나’라는 천지인(天地人) 정신, 한정신, ‘널리 이롭게 한다.’는 ‘홍익정신’과 같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우리 국민들이 깨어나 선조들이 물려주신 정신을 잘 계승하고 지구시민정신과 공생의 철학으로 승화시켜 실천할 때입니다. 그리하여 정신과 역사의 완전한 광복을 이루고, 나아가 우리나라가 전 세계인들에게 영감과 감동을 주고 행복과 평화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나라, 진정한 문화 강국이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행사 취지를 밝혔다.

선도문화는 개인의 삶, 조직, 국가의 운영이 모두 인간과 자연의 조화 속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한민족 고유의 철학이며 문화이다. 천지인 정신, 홍익 철학을 기반으로 인종· 국가· 사상· 종교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건강· 행복· 평화를 지향하며, 인권 보호, 인간 존중, 나라 사랑, 자연 보호를 실현하고자 하는 문화이다.

사단법인 선도문화연구원은 전 세계인들에게 자랑할 만한 한민족의 고유 문화인 선도문화를 연구하고 알려 대중화하기 위해 설립된 시민단체로서 비영리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

선도문화 연구· 발굴· 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선도명상을 알리는 사업, 모악산 선도명상축제, 개천문화축제 개최, 국경일의 참의미 알리기, 우리 역사 바로 알기, 지구 생태계 복원, 정화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국내외에 선도명상의 발원지인 ‘모악산’을 홍보하여 모악산을 방문하도록 하는, 홍보 및 관광객 유치 사업도 꾸준하게 추진해 오고 있다.

* 행사 및 참가 문의 : 선도문화연구원 전화 063-222-7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