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봉복지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수행기관 서비스 지원

일상생활 공백의 채움

2024-08-23     하미영
▲ ⓒ 가정 내 목욕시설 미비로 목욕차량으로 이동 중

쌍봉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종진)은 여수시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의 일상생활지원서비스 분야의 수행기관으로 2023년 9월부터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일상생활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은 요양, 건강관리, 일상생활지원, 주거 등 돌봄서비스와 재가 의료서비스 연계를 통해 살던 곳에서 생애 말기까지 노후생활이 가능하도록 시범운영하고 있다.

▲ ⓒ 좁은 골목을 지나 목욕차량으로 가는 길

복지관은 일상생활지원 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가사지원, 동행지원, 식사지원, 방문목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문목욕 서비스의 경우,  가정 내 목욕시설 있는 가정은 집 안에서 목욕서비스를 실시하며, 가정 내 목욕시설 미비로 목욕을 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에게 차량을 통한 방문목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일상생활의 돌봄 공백을 채움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상자로 선정되어 방문목욕 차량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김00어르신의 보호자는“방문목욕 차량지원으로 어머니에게 정말 필요한 서비스를 도움받고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어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 ⓒ 목욕서비스 이용 후 차에서 조심히 내려요!
▲ ⓒ 목욕 후 상쾌한 기분으로 집으로 가요~!

사업 대상은 75세 이상으로 장기요양 재가급여자, 일시 의료·돌봄 수요군, 급성기 요양병원 퇴원환자 등 돌봄 필요도가 높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다.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신청인 및 필요서류는 신청인 대상 기준에 적합한 본인(가족), 이해관계인(이웃, 읍·면·동 공무원, 이용기관의 관계자 등)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쌍봉종합사회복지관(681-7179)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