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교육재단·동백원, 청소년과 함께하는 ‘에코휠 크루’ 휠체어 플로깅 봉사단 성료
2025-08-14 손지선
교보생명의 공익재단인 교보교육재단이 운영하는 휠체어 플로깅 봉사단 ‘에코휠 크루’의 2025년 여수권 활동이 장애인거주시설 동백원 주관으로 8월 14일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동백원은 올해 교보교육재단의 ‘에코휠 크루’ 운영시설로 선정돼, 지역사회 청소년과 함께하는 휠체어 플로깅 활동을 기획·운영했다. 에코휠 크루(ECOWheel CREW)는 ‘환경(ECO)’과 ‘휠체어 바퀴(Wheel)’를 결합한 이름으로,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환경정화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며 지역의 환경과 이동권 문제를 함께 살펴보는 ESG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번 여수권 활동은 7월 31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매주 목요일 총 3회 진행됐다. 동백원 중증장애인과 지역 청소년이 한 팀을 이루어 3회에 걸쳐 플로깅을 진행했다. 활동 코스는 시설 주변 생활도로와 주거지, 인근 공원 등 휠체어 이동이 가능한 구간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쓰레기 수거와 함께 이동 불편 구간을 직접 체험하며 개선 필요성을 공유했다.
참여한 청소년들은 “내년에도 꼭 다시 하고 싶다.”, “휠체어가 갈 수 없는 길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 “플로깅 덕분에 거리가 깨끗해져 기분이 좋았다.” 등 긍정적인 소감을 전했다.
박연희 원장은 “이번 활동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의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며 환경과 이동권이라는 중요한 주제를 함께 생각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ESG 실천 프로그램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