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수부 ‘웅천’ 마리나 거점항 선정, 민간투자자 유치 책임 시에게로

2019년 12월까지 822억 투자 ... 민간투자자 참여 범위 고민

  • 입력 2015.07.20 13:32
  • 수정 2015.07.21 09:04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양수산부 거점형 마리나 항만 지역으로 지정된 웅천 마리나 항만 조감도.

여수지역 거점형 마리나 항만 대상지로 웅천이 최종 선정됐다. 하지만 예산마련을 위한 민간투자 모집을 시가 직접 나서야 하는 부담도 함께 떠안게 됐다.

해양수산부는 20일 국가 지원으로 추진되는 거점형 마리나항만 대상지 4개소 및 우선협상대상자로 각각 여수시 웅천과 안산 방아머리, 당진 왜목, 부산 해운대를 선정했다.

앞서 해양수산부는 박람회장 내 마리나 항만을 거점형 마리나항만으로 지정하고 두 차례에 걸쳐 우선협상 대상자를 모집했다. 하지만 1차에서 선정된 광주의 모 건설회사가 포기한 후 더 이상 업체를 선정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시가 직접 직영하는 마리나항만 계획을 지난 5월 해양수산부에 제출했다. 시가 제출한 웅천 마리나 항만 계획에 따르면 육상과 해상을 포함한 15만1500㎡에 822억원이 사업비를 투자해 300척의 요트를 계류하는 시설을 갖추게 된다. 사업연도는 2019년 12월까지다.

이미 인근에 민간투자를 통해 206척의 마리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서 거점형 마리나 시설과 함께 총 500척 규모의 대형 마리나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시는 이 마리나 항만 조성사업으로 1899억원에 이르는 생산유발 파급효과는 물론 1267명에 이르는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해상 공유수면 매립을 통해 해상계류장을 확보하는 한편, 광장, 각종 문화시설, 클럽하우스 등을 갖춘 복합시설로 추진함으로써 사업성을 담보한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계획에서 여수의 웅천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 전문가 자문과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민간투자를 유치하여 웅천마리나항만을 공공성과 경제성을 갖춘 명품 마리나항만으로 개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결해야 할 숙제도 남아 있다. 기존 박람회장내 마리나 시설 활용방안을 찾아야 하는 숙제를 당장 떠안게 됐다. 시는 당초 도립미술관 유치를 통해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려 했지만 도립미술관 유치는 광양에 뺏긴 상태다.

박람회장 사후활용은 정부의 책임이기는 하지만 지자체도 나서야 된다는 입장에서 시의 고민도 깊어질 전망이다.

특히 웅천 마리나항만 전체 사업비 822억원 중 300억원을 정부가 지원해 주지만 나머지 500여억원은 시가 마련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됐다.

민간투자자 유치를 당초에는 해양수산부가 해야 했지만 이제는 시가 직접 나서야 되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도 “밑그림만 만들어진 상황이다”며 “이제부터는 민간투자자에게 얼마만큼 열어줄 것이냐 등 해결해야 할 숙제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