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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구여수시지역과 구순천시간 인구격차가 크게 심각하게 벌어지고 있다.

닉네임
강원생각
등록일
2014-12-09 20:48:07
조회수
3618
*목포,구여수,구순천지역 도심지역 인구 현황.
목포시 : 239,067명 면적 : 50.2㎢
여수시 : 138,108명 면적 : 51.75㎢(추정. 반올림하여 계산한 기준. 구여천시 면적 제외.)
순천시 : 196,179명 면적 : 88.66㎢

구여수시지역 1만명 미달 동지역 인구 현황
동문동 : 5,026명 한려동 : 3,599명 중앙동 : 5,724명 충무동 : 4,906명 광림동 : 7,558명 서강동 : 4,495명 대교동 : 6,762명 월호동 : 8,027명 만덕동 : 9,070명

총계 : 55,167명

구여수시지역 1만명 이상 동지역 인구 현황
여서동 : 22587명 문수동 : 23120명 미평동 : 13400명 둔덕동 : 11330명

총계 : 70,437명

시의원 라선거구이자 도의원 3선거구지역인 동문.한려.중앙.충무.광림.서광등 6개동지역 인구 총 31,308명임.

구 여천시 동지역 인구 현황
쌍봉동 36,640명 시전동 24,786명 여천동 23,178명 주삼동 8,375명 삼일동 2,945명 묘도동 1,272명
총계 : 96,588명

구 여천군 읍.면지역 인구 현황
돌산읍 14,633명
소라면 17,949명 율촌면 7,104명 화양면 7,172명 남면 3,331명 화정면 2,509명 삼산면 : 2,501명
총계 : 55,199명

도서지역 읍.면.동지역(돌산.남.삼산.묘도.화정지역) 인구 총합 : 22,974명
(월호동 도서지역 인구와 그외 섬지역 인구 미포함을 한 총합수치 기준. 총 여수시 인구의 8%대(경호동 인구 포함시)로 있음. 가장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 없어 도서지역 인구도 총 인구의 15~20%수준으로 높일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통영인 경우 도서지역 총 인구는 38102명이며 총인구는 139,398명이므로 도서지역 인구비율은 통영시 총 인구의 27.5%대로 추정되는 것으로 이는 미륵도 일부의 미수동과 봉평동등이 있는 것을 감안한것으로 알고 있어 여수지역 도서지역 총 인구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여수로서는 대책을 강력히 세울 필요가 있음.

→ 만약 돌산도 우두리와 평사리 일부가 구 여수시 소속이었으면 돌산도 인구는 그보다 2배에서 5배정도 많았을것이며 돌산대교도 지금처럼 2차선이 아닌 진작에 4차선이었을지도 모를것이다는 부질없는 생각도 났었던 것이다. ㅠ.ㅠ)

고찰내용
1)여수는 구)여천시지역 제외한 구)여수시민의 인구 기준으로 했고 순천은 구)순천시 인구로만 기준으로 산출.
2)2014년 11월 31일자로 외국인 미포함으로 기준.
3)목포시 인구는 2014년 9월로 기준.


한때 앞서 전번에 구)여수시 인구에 대한 글을 적었던것 대로 삼려통합전 구여수시 인구는 18만 6천에서 18만 8천명사이까지 기록한 이후 지금은 13만 8천명대로 크게 떨어지고 말아 5만명 가깝게 줄어 들었는데 이번자료는 충격적인 자극적인 내용격이 아닐수 없는 만큼 진지하게 관심을 기울여 줄 필요가 있는 사항인만큼 얼마나 구)순천시 인구와 목포시와의 인구비교를 분석하면서 구여수시 인구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문제가 아닐수 없게 된것이다.

반면 시군통합 전 구)순천시지역은 1995년 기준 구)여수시보다 인구가 작았지만 어느새부터 역전함으로서 20만명가깝게 인구가 증가되고 있고 반면 목포시는 25만명대로 가깝게 인구가 늘어났다가 무안의 신도청소재지로 인구유출로 인해 24만선이 붕괴되어 23만9천명으로 기록되고 있다.

결국 구 여수시와 구 순천시간의 인구차는 58,071명으로 자칫하면 6만명차이로 격차가 벌러질수 있으며 구여수시 인구와 구 목포시간의 인구격차는 10만명 넘게나고 있어 구)여수시 인구 감소문제는 여수시 인구 30만명선 회복에 크나큰 걱정거리가 아닐수 없게 된것이다.

다행히 덕충동 주공아파트단지가 재개발될 예정이고 또한 그외에도 재개발이 될곳도 있어보이지만 이거야 골칫거리가 아닐수 없게 됨으로서 구)여수시 인구 감소는 말할것도 없이 여수신항의 무역항으로서의 기능상실, 수산업의 쇠퇴와 그로 인한 오천산단은 농수산물 가공산업단지로서 제 기능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세관,세무서,통계청,출입국사무소등 해양수산전문 공공기관들이 구)여천지역으로 이전함으로 인한 공동화 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인한 원인으로 개인적인 해석으로 풀이 될수 있다.

또한 그에 덩달아 돌산지역 공동화도 구)여수시 인구 공동화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되고 있는것이나 마찬가지 아닐수 없는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다 인구가 가장 많이 감소된 동지역을 중심으로 원.구도심 살리기 대책해결단체를 만들어 공론화시키고 해결되어야 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 없어 본인은 그에 앞서 이미 여러가지 대책.방법을 만들어 글을 올린적은 있었지만 이거야 원 답답하지 않을수 없다.

애초에 삼려통합 이전에 권역별로 공공기관을 특화적인 배치를 했었더라면 예를 들어 구)여천지역은 통합여수의 총중심지 다운 공공기관을 배치하고 구)여수시지역은 해양.수산전문 공공기관 배치를 특화적으로 배치하며 구)여천군지역 즉 죽림이나 덕양에 농축산업관련 공공기관을 특화적으로 배치했더라면 구)여수시 인구는 그렇게 감소되지 않았을것으로 생각된다.

2014년 국가차원의 도시재생사업유치에서 여수로서는 실패되었지만 2015년도 사업에서 다시 재도전에 나서고 있는 만큼 만약에 선정이 된다면 구)여수시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재생사업을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여수역세권개발과 버스터미널 주변재개발도 조속히 추진하지 않으면 안될것으로 본다.

또 말할것도 없지만 월호동지역의 경호동지역을 행정동으로 복귀나 경호출장소를 신설하여 묘도동과 같이 독자적인 행정동으로 환원할 필요가 있어 다리도 놓여지지 않는 곳으로서는 행정동 복귀나 출장소 설치를 못한다면 차라리 경호동지역에 주민센터를 두고 신월동에 출장소를 두는 것으로 절충하여 경호동지역주민들의 불편을 덜어줄 필요가 있다.

이어서 섬으로만 되어 있는 경호동지역에 국동-경호동 포함, 신월동-경호동-돌산간 다리 즉 2차선으로 나마 건설하여 경호동지역의 인구 늘려 구)여수시 인구 늘리는데 한 몫을 만들어야 한다.

그와 상관이 없지만 여수시로서는 특별히 관심을 더 둘 필요가 있는 사항으로서 돌산,남,삼산,화정,묘됴,경호등 여수시 도서지역 총인구가 여수시 총합인구의 10%도 채 안되는 만큼 그에 대한 대책으로 도서지역발전 특별예산을 만들어서 도서지역 총 인구를 여수시 총 인구의 15~20%까지나마 끌어 올릴 필요성은 더 있을것으로 보여 경호동과 남면, 화양면 운두도지역에도 다리가 들어서게 만들어서라도 어떻게든 섬지역 인구를 늘릴 필요는 있다.

본론을 다시 돌아와서 여수시로서는 구)여수시 지역발전 특별기금예산을 만들어서라도 다각적인 대책을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구)여수시 인구를 어떻게든 삼려통합 이전수준으로 되돌리는 것을 넘어 20만명으로 늘릴 필요가 있는 만큼 뉴타운이라든지 재개발사업도 시행하며 심지어 해양수산전문 공공기관을 배치 일환으로 구항과 신항사이에 간척지로 매립하여 가칭:한려신도시를 건설해 신항과 구항을 하나로 연결.통합하게 만들어 여수신북항부터 구항까지 하나의 항구구역으로 합치도록 만들어야 하겠다.

또한 구)여수시 지역발전의 활성화에 또 한가지 비책으로서 여수역-돌산 군내를 포함한 여수역-남해-하동역간 한려대교 연계 복선전제로 한 복선노반형 단선전철을 건설하여 여수-부산간 직통열차를 마음껏 혜택을 입게 만들 뿐만 아니라 서민들의 다양한 대중교통 혜택을 입도록 만들고 또한 버스에 비해 열차 운임 할인혜택이 있는 만큼 노인분들로서는 룰루랄라 할수 있으며 또한 만성리해변과 모사금해변, 소치해변과 신덕해변등 각 해변에 기차역 설치로 역세권개발로 인해 지역발전의 혜택을 입을수 있으며 돌산지역도 열차운행혜택을 입어 섬지역으로서는 유일하게 기차혜택을 입을수 있는 만큼 지형적 이유로 인한 돌산의 열악한 교통환경을 극복할수 있어 지역발전의 기회를 다시 부여 받을수 있게 되는 것이다.

더 나가 여수-하동간 단선전철은 순천중심의 철도 단독중심을 여수,순천 양극중심으로 바뀌어 질수 있으며 열차승무사업소도 여수로 자연히 통합을 할 가능성도 있을것으로 보는 만큼 여수-남해-하동간 단선전철에 대해 그렇게 글을 올려놓아도 관심없거나 외면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너무나 안타까운 생각이 들어 한때는 성질나기도 했던 시간도 있었지만 여수로선 동서간 열차를 혜택 입으려면 여수-하동간 단선전철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버스보다 더 유리한 게 철도인만큼 긍정적인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너무 내용이 길었지만 아무튼간에 지역민모두가 힘을 모아 쇠락해지고 있는 구)여수시 공동화 현상을 극복하지 않을수 없는 만큼 많은 내용을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부탁드리며 지역언론도 그 역시 많은 관심을 기울여 구)여수시의 지역회복에 더 빨라지길 기대할 뿐이다.
작성일:2014-12-09 20:48:07 114.203.12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