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하라”

  • 입력 2011.10.12 13:45
  • 기자명 manage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순사건 63주기 추모행사 마련 ... 18일 위령제, 21일 학술대회


여수·순천 10·19사건 발발 63주년을 맞아 여수지역사회연구소(이하 여사연)와 여순사건 유족회(이하 유족회)가 다양한 추모행사를 마련했다.

12일 여사연과 유족회는 “올 해는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모든 힘을 모아야 하는 때”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해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조사결과는 피해추정인원의 1/10에 대한 진실규명이었다”며 “따라서 미신청자와 각하불능 결정 유족을 포함해 추가조사와 재조사를 통해 미완의 진실규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이 필수다”고 말했다.

이들은 “여순사건을 과거의 아픔과 슬픈 역사로만 기억할 수는 없기에 역사의 기억이 진실이 되고, 아픔과 한은 시민의 화합과 상생으로 거듭나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준비하는 세계의 도시로서 미래를 향한 걸음을 시작해야 할 때이다”며 “더 이상 과거와 같은 통곡의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과거의 창을 비추어 내일을 준비해 나가는 전환점에서 올해 여순사건 63주기를 맞이한다”고 이번 추모행사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특별법 제정을 위한 다양한 추모행사로 이어진다.

우선 18일 저녁, 여서동 해양항만청 뒤 야외광장에서는 민족예술인총연합 여수지부 주관으로 추모공연행사인 평화인권예술제를 시작으로 여순사건 63주기의 의미를 전달한다.

사건이 발발한 19일 오전 같은 장소에서 여순사건 여수유족회와 여수지역사회연구소가 주관하는 여수지역 합동위령제가 봉행된다. 합동위령제에서는 사건 당시 가해 주체인 군인과 경찰을 대신하여 국방부와 경찰청의 추모사가 있을 예정이며, 김충조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의 국회의원, 시장 등이 배석하여 유족들과 함께 위령제를 봉행한다.

21일에는 여수관광호텔에서 ‘집단학살과 반국가단체조작사건’을 주제로 전국의 민주연구단체들로 구성된 민주연구단체협의회 주최, 여수지역사회연구소와 민주주의사회연구소 공동 주관으로 전국학술대회가 열린다.

학술대회 첫 날인 21일, 1주제에서는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의 사회로 한국의 대표적인 집단학살의 진상규명을 주제로 여순사건, 대구 10월사건, 제주 43사건의 진실규명 보고서에 대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제2주제는 부마민주항쟁 32주년을 기념하여 1981년부터 82년에 이르는 반국가단체 공안조작사건을 주제로 한홍구(성공회대) 교수의 발제와 부림학림사건 등 반민주시기 반국가단체조작사건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학술대회 두 번째 날인 22일은 최근 금오도 비렁길로 전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남면 금오도에서 금오도 비렁길의 비경과 함께 여순사건과 한국전쟁 당시, 비극의 현장을 둘러보는 남면 금오도와 안도 일대의 현대사 답사도 진행된다.

한편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위원회’가 지난해 6월 여수·순천 10·19사건이 군인과 경찰에 의해 저질러진 불법적인 민간인 학살이었음을 인정하고 ▲국가의 사과 ▲위령사업 지원 ▲가족관계등록부 정정 ▲역사기록 정정 및 수록 ▲평화인권교육강화를 권고했지만 이 같은 권고안은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