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5일 박람회장서, 2016여수국제해양포럼 열려

한국형 해양르네상스 세계로 전파 기대

  • 입력 2016.10.24 17:03
  • 기자명 여수넷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여수박람회장에서는 ‘2016 여수국제해양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여수세계박람회재단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홍기훈)이 주관하고 전라남도, 여수시,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등 13개 기관이 후원한다.

올해 행사에는 에넬레 소포앙아(Enele Sosene Sopoaga) 투발루 총리, 블라디미르 라비닌(Vladimir Ryabinin)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 사무총장을 비롯한 국내외 해양 전문가와 이낙연 전남 지사 등 정부 관계자, 여수 시민단체 등 3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014년 이후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여수 정신(Yeosu Spirit)으로 구현하는 세계 해양르네상스”라는 주제로 세계적인 석학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여수프로젝트와 한국의 선진 해양과학기술과의 연계를 통한 개도국 해양정책 개발 지원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 여수프로젝트 : ‘2012여수세계박람회’ 폐막 당시 국제사회에 우리나라가 개도국의 해양 정책 개발과 기후변화, 해양환경 등 개도국이 직면하고 있는 해양 문제 해결을 지원할 것을 약속한 프로그램

우선, 기후변화로 해수면이 상승하여 영토가 침수되는 문제로 고통 받는 투발루의 소포앙아 총리가 “지속가능한 개발과 태평양 소도서국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관한 기조연설을 한다. 또한, 라비닌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 사무총장이 “해양과학기술 협력을 통한 개도국 주민의 삶의 개선”에 관해 발표한다.

뒤이어 인도네시아 반둥공학대학 총장, 사모아 자원환경부 차관 등 국내외 최고 해양 전문가들이 한 데 모여 ‘개도국이 당면한 해양이슈와 해양과학기술의 현황’, ‘여수프로젝트 발전방향’과 ‘해양과학기술 협력’ 방안 등에 관해 발표와 토론을 할 예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여수정신의 계승 발전과 여수프로젝트의 중단 없는 실천에 대한 의지를 천명하는 자리”라며, “앞으로 여수시가 국제적인 해양 도시로서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을 하나로 잇는 해양실크로드의 기반이 되고 한국형 해양르네상스를 전 세계로 전파하는 구심점으로 거듭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