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읽지 못하는 시대, 어떻게 읽힐 것인가? 두 번째

성장을 일으키는 과정 중심의 독서 지도

  • 입력 2017.04.20 09:36
  • 수정 2017.04.20 09:37
  • 기자명 정재천 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1> 4월 13일, 제8회 학부모 에듀코치 스터디 장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누구니 독서를 해야 한다. 읽기 매체가 다양해지고, 그 형태가 변화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독서는 결국 자신에게 맞게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그 힘이 발휘된다. 누군가가 대신해서 채워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독서의 중요성은 언제나 변함없이 강조될 수밖에 없다.”

독서코칭 시스템_성장을 일으키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 중심의 독서 지도

<그림1> 독서코칭 시스템

독서코칭 시스템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 중심의 독서 지도를 지향해야 한다. 전문독서코치는 독자의 사전 독서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독서교육 솔루션을 제공한다.

독서의 과정을 ‘독서 전-독서 중-독서 후’의 3단계로 구분한다. ‘독서 전’ 단계에서는 독서의 필요성에 대한 동기를 끌어올린다. 바른 독서 자세, 독서방행 행동 제거, 독서 안 개발 등 독서행동을 강화한다. 또 읽으려는 책의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Schema)을 쌓는다.

예를 들어,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사전을 찾아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해보는 것이다. 그 밖에도 저자에 대한 정보나 주제, 소재에 대한 정보, 전문가의 평가 등이 도움이 된다. 교과서와 신문을 읽는 방법이 다르듯이 책의 종류나 목적에 따른 읽기의 방법을 정하고 책의 제목이나 목차, 서문을 읽고 내용을 훑어보면서 흥미를 끌어올리고 분명한 독서 목적을 발견한 후에 읽어 나간다.

‘독서 중’ 단계에서는 독서 이해도를 끌어올린다. 독서 시에 ‘지금 읽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무엇을 깨닫고 삶에 적용해야 하는지, 글에서 말하고 있는 요지가 무엇인지 등’의 질문을 끊임없이 하면서 그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

글을 ‘유기체’라고도 하는데, 문단과 문단, 문장과 문장은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다. 그것을 조직화 하면서 읽는 습관이 필요한 것이다. 문장에서는 핵심 낱말을 확인하고 문단에서는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을 구분하고 글 전체에서는 중심생각을 찾아낸다.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독서 후’ 단계에서는 종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독서대화와 토론은 자신의 생각을 확고하게 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서 더 넓고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다.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기회를 갖게 되고 내용을 명확하게 기억할 수 있어서 심층면접, 즉 말하기에도 도움이 된다. 또 독서기록장을 꾸준히 쓰면 자신의 독서경향을 파악할 수 있고, 나아가서는 균형 있는 독서의 방향을 자신 스스로가 알게 된다.

독서코칭 프로세스_개인/학생과 코치/교사는 파트너십이 기본 전제이다

<그림2> 독서코칭 프로세스

독서코칭 프로세스의 기본 전제는 개인/학생과 코치/교사는 파트너십으로 구성된다는 점이다. 전문독서코치는 책의 내용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질문을 발견하고 독자의 수준과 상황에 맞게 질문을 던진다. 독자를 가르치려 들거나 정답을 제시하는 것은 되레 독자의 창의적 사고를 방해한다.

전문독서코치는 독자가 책의 내용을 생각해보고 다듬어 정리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공감적 반응을 하며 내면의 동기를 발견하도록 촉진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그리고 발견된 동기를 확인하여 독자가 스스로 생애의 계획을 세우고 선포하며 실행해 가도록 돕는다. 독자의 도약이 발견되면 정확한 평가를 하여 독자 자신의 성장과 성숙을 재확인하도록 유도한다.

독자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발견하고 실행으로 옮기고 이어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일련의 과정이 원칙 중심의 프로세스라는 것을 체득하며 자신과 타인, 세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이 생긴다. 이 독자는 또 한 사람의 전문독서코치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독서코칭의 접근

리더코치-조직의 리더(매니저, 팀장)가 독서코칭 접근법을 활용하는 경우

학부모코치-자녀를 양육할 때 독서코칭 접근법을 활용하는 경우

교사코치-교사가 학생들에게 독서코칭 접근법을 활용하는 경우

동료코치-동료가 독서코칭 접근법을 활용하는 경우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