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장 좋은 사회복지서비스는 '올바른 제도(制度)'이다

  • 입력 2018.05.17 12:06
  • 수정 2018.05.17 14:26
  • 기자명 김종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자윤

사회복지 현장에서 만나는 복지 수요자들은 끊임없이 물품이나 현물 등 복지서비스를 요구한다. 

사회복지사들은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복지 수요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이론에서 배운대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동원하여 자원을 끌어들이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러나 이들의 네트워크 자원은 얼마 안가 한계에 부딪친다. 복지 수요는 대부분 소모성이므로 지속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그나마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때문에 복지사들은 중간에 일을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와도 수요자들의 욕구를 나 몰라라 할 수 없다.

그러다보니 현장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들은 2년 주기로 매너리즘에 빠진다. 

게다가 네트워크 자원이 바닥나는 상황에 다다르면 그동안 복지수요자 충족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노력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 

결국 사회복지사가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 괴로워하는 현상이 2년 주기로 반복된다. 이런 현상은 오래 전부터 지속되어 왔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그렇다면 사회복지사는 어떻게 해야 복지수요자를 지속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을까?

유일한 방법은 제도(制度)를 세우는 것이다. 복지수요자들에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제도를 마련해야 사회복지사와 복지수요자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다.

다가오는 6.13. 지방선거는 그러한 ‘제도(制度)’를 만드는 사람들을 선출하는 장이다.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라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만들 수 없는 것이 제도(制度)이다.

국민들은 복지선진국들을 부러워만 하지 말고 우리에게 맞는 제도를 세울 후보자를 선출하는, 유능한 유권자들이 되어야 한다.

사회복지는 운동이며, 삶은 정치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