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순사건 70주기 합동추념식, 사실상 불발

경찰 유족회 불참, 결국 반쪽 위령제 전락..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 구성 무의미

  • 입력 2018.10.18 13:49
  • 기자명 곽준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순사건 69주기  2017년 위령제 장면

여수시가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추진하는 추모 사업이 속 빈 강정이 되고 말았다.

19일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리는 여순사건 희생자 합동 추념식에서 경찰 유족회가 불참키로 했다.

여수시는 2016년부터 여순사건 추모위령제를 주관하며 군경에 의해 희생당한 양민과 봉기군에 희생당한 경찰 희생자 유족들이 화해와 용서의 길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매번 경찰 유족들의 불참으로 반쪽짜리 위령제가 됐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특히 올해는 여수시가 여순사건 추모사업 시민추진위 구성을 주도하면서 유족뿐 아니라 공무원, 시의원, 안보·보훈단체,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문화예술계, 언론계 관계자 등 22명이 참여하는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이들 여순사건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는 몇 차례 만남을 통해 공식명칭인 ‘여수·순천 10·19사건’과 ‘여순사건’ 사용에도 합의했다.

여수시도 기념사업에 사업비 1억 4650만원을 책정하면서 이들의 활동을 지원했다.

이 사업비에는 추모배지 제작·배부, 여수근현대사 역사지도 제작, 미술작품 전시전과 유족단체가 계획한 추모사업비도 포함됐다.

그러나 여수시가 지원금을 받는 문화예술 단체에게 여순항쟁 명칭 삭제를 요구하면서 일부 문화 예술계 인사들의 반발을 샀다.

시는 화합의 목적인만큼 항쟁이라는 말을 사용치 말라고 했지만, 경찰 유족회가 합동 추념제 하루 전 갑작스럽게 전한 불참의사 통보를 여수시가 미리 감지하고 설득하지 못한 점은 이번 여순사건 70주기 합동 추념제를 단지 ‘보여주기식 행사’로 여겼다는 점으로 받아들여지며 지탄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조금을 지급했다는 명분을 내세운 점은 개인의 사상과 표현 창작의 자유 침해하여 민주적 기본질서를 파괴하는 점으로 여겨져, 반민주주의적 행태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여수시 관계자는 “경찰 유족회 측에서 유족회 성원들이 서울 등 전국에 거주하는 만큼 유족들 전체가 합의된 사안이 아니다보니 합동 추모제에 참석할 수 없다는 뜻을 전해 온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또한 화합과 상생을 말하면서 야심차게 준비한 추모기념사업위원회가 몇 차례의 회의를 갖는 동안 이들 경찰 유족회 관계자들이 그들이 속한 유족회와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했다는 것은 설득력을 잃었다는 소리가 높다.

게다가 지난 9일 김영록 전남지사가 여수를 방문하여 여순사건 관련, 여수시와 순천시 등 5개 시군 민간인유족회와 순직경찰유족회를 만나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화해와 상생의 길’을 함께 갈 것을 제안했지만 공허한 메아리로 돌아왔다.

결국 경찰유족회는 19일 열리는 합동 추모제에는 불참하고 11시에 열리는 여수경찰서에서 경우회 주최로 열리는 '여순사건 70주년 순국경찰관 추모제'에 참석한다.

같은 날 중앙동 이순신 광장에서 열리는 추념식에는 권오봉 여수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 주승용 국회부의장 등 지역 정치인과 여순사건 여수유족회원,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제주4·3사건 등 각 지역 유족들도 참석한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