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윤리심판위원회, 민덕희 의원 '심판' 왜 미루나?

3일, 전남도당 앞 10차 규탄대회에서 윤리심판위원회도 함께 '규탄'

  • 입력 2019.07.03 16:02
  • 수정 2019.07.03 17:09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일 민주당 전남도당 앞에서 열린 '민덕희 의원 제명 촉구 10차 규탄대회' 모습

성폭행 2차 가해자 민덕희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10차 규탄대회가 3일 무안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앞에서 열렸다.

규탄대회에는 전남여성복지시설연합회와 여수여성상담센터, 목포여성인권지원센터 관계자 등 90여 개 단체가 참석했다.

사회를 맡은 목포여성인권지원센터 박현경 팀장은 “성폭력 피해자가 당당히 피해자로 인정받고 가해자가 더 이상 이곳에 발 딛고 살 수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행동해야 한다”고 이들이 이곳에서 집회를 여는 궁극적 목표를 큰 소리로 말했다.

이어 다양한 사람들이 나서서 발언했다.

먼저 여수여성자활지원센터 이정미 활동가가 발언했다.

이정미 활동가는 “더불어민주당관계자들은 자료로 제출한 민사진행 대법원판결문, 가해자옹호사실확인서,참고인협박회유교사증빙자료를 읽어보고도 우리의 외침을 외면하고 있다”면서 “피해자의 고통을 덜어주려는 우리의 노력에 어떠한 조처도 취하지 않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은 마치 민덕희 의원의 행동을 비호하는 것처럼 보여진다. 그렇지 않다면 더불어민주당은 가해자 편에서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피해자와 다른 활동가들에게 회유와 협박을 한 민덕희 의원을 제명하고, 더민주 전남도당 윤리심판원은 더 이상 침묵하지 말고 답을 하라”고 말했다.

목포여성인권지원센터 임승희 활동가는 지난 27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의 여수시의원 민덕희 성폭력 2차 가해자와 관련된 윤리심판위원회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윤리심판위원 9명 중 5명이 참석하지 않아 정족수미달로 열리지 못한 사건을 개탄하면서도 “새삼 놀랍지도 않다”고 분노했다.

임승희 활동가는 “그동안 ‘성폭력은 가해자의 잘못’ 이라는 사실을 외면한 채 잘못된 성폭력 통념에 편승하여 2차 피해를 가한 악의적인 행위를 자주 목도하였기 때문에 윤리심판위원들의 태도는 낯설지 않다”며 “더불어민주당이 진실과 정의를 말하지 않으면 국민의 편이라 볼 수 없음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박현경 팀장은 “수차례 이곳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당사에 올라가서 당직자들과 이야기를 나눴지만 그때마다 전남도당은 ‘윤리심판위원회의 결정에 따르겠다’라면서 주체가 없는 발언을 할 뿐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박 팀장은 “심지어 윤리심판위원회는 정족수부족으로 열리지 않았다. 이것이 바로 더불어민주당의 성인지감수성이며, 성폭력사건에 대한 입장이다”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직무유기했다며 윤리위원회 규탄 퍼포먼스가 열렸다.

참가자들은 보라색 프린트물을 들고 “직무유기한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윤리심판위원회 규탄한다, 성폭력2차가해자 민덕희 의원을 윤리심판위원회에 회부하지 않는 몰상식한 의원들을 규탄한다. 민덕희 의원을 즉각 제명하라”를 큰 소리로 외쳤다.

피켓시위가 끝나고 이들은 더민주 전남도당 당사에 항의방문하였다.

이날 김갑봉 사무처장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윤리심판위원회가 독립된 기관인만큼 우리의 개입여지는 없다”는 종전과 같은 대답만 되풀이했다.

김 사무처장은 “지난번 윤리심판위원 한 명이 참석하지 못해 회의가 무산되고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되어 그제 도당위원장에게 보고했다. 도당위원장이 회의를 소집하지 않으면 윤리위원 중 한 분이 다시 회의소집을 할 예정이다. 현재 7월 중순 경 회의가 잡혀 있는 상태다. 청구인과 피청구인 면담도 끝나고 어느 정도 마무리된 상태인데 윤리심판위가 최종결론을 못 내린 것 뿐이다. 만약 민 의원이 불복하면 중앙위원회에 재심청구를 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만큼 사건이 어떻게 진행될 지는 속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민덕희 의원이 윤리심판위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고 다닌다는 소문에 김 사무처장은 “윤리심판위원들과 연락하지 않아 사실을 알 수 없으나 당연히 그럴 일은 없었을 것, 우리 역시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있는 만큼 이 사건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김 사무처장은 “설령 민덕희 의원이 개별적으로 윤리심판위원들을 만났다 하더라도 처벌할 수 있는 규정은 없다”고 말했다.

목포여성인권지원센터 박현경 센터장은  “당에서 민 의원이 윤리심판위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지 말라는 권고사항을 내달라”고 요구했고 김 사무처장은 “실무국장을 통해서 피고발인들의 접촉을 금지하는 메시지를 보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