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명저 읽기 『동물농장』

시민의 정치의식과 적극적인 참여

  • 입력 2019.12.05 16:22
  • 기자명 박태양(충덕중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태양(충덕중1)의 북스토리

『동물농장』, 조지 오웰, 민음사

이 책은 겉으로 보면 정치에 관련된 책 같지만, 사실 이 책은 러시아 소련 당시의 상황을 나타낸 것이다. 장원 농장의 동물들은 메이저 연설을 듣고 반항심을 키운다.

그리고 장원 농장주였던 존이 전날 일꾼들과 과음을 하고 잠을 자고 있을 때 동물들은 자신들을 억압했던 존을 몰아내고 나폴레옹파와 스노우 볼파로 나누어진다.

나폴레옹은 스노우볼 몰래 사냥개를 키운다. 그리고 사냥개를 데리고 가서 스노우 볼을 농장에서 몰아낸다. 스노우볼은 전부터 풍차를 짓고 있었는데 그런 대참사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동물들은 풍차를 지었다. 결국 동물들은 힘을 합쳐 독재자 나폴레옹을 몰아낸다.

난 이 책을 보고 사람들이 정치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Q1. ‘장원농장에서 존스 씨를 쫓아낸 직후 동물들은 모두 평등했다. 그런데 이런 평등한 공동체가 어떻게 돼지들만이 특권을 누리는 억압적인 체제로 바뀔 수 있었을까? 

A. 모두가 평등할 때 돼지들은 자신들의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준비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돼지들 중 나폴레옹이 권력을 잡으니 알아서 그 밑에 있던 돼지들도 권력이나 신분이 상승했기 때문이다.  

Q2.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이 부당하게 권력을 휘두르거나 이익을 추구하는 일이 없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A. 시민은 시민답게 그리고 정치인 같은 사람은 자신이 많은 사람들을 대표하는 만큼의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해야 된다. 정치인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행동하는게 아닌 시민을 위해서 행동해야 한다. 

Q3. 권력의 타락을 막기 위한 시민의 역할은 무엇일까? 

A. 시민이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만약 정치자들끼리의 정책이 잘못되었을 때는 시위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마가 있을 때 국민 청원을 통해 협력적으로 정치에 참여한다. 

Q4. 민주주의 사회에서 법과 제도는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할까? 

A. 민주주의 사회에서 법이나 제도는 사람들을 평등하게 대하고 사람들이 잘못하거나 잘못을 했을 때 마땅히 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게 한다. 

Q5. 언어의 왜곡과 변질을 비판하는 언론의 역할은 무엇인가? 

A. 언론은 정부, 정치가, 시민이 아닌 제 3자의 시점에서 사람들의 정치를 바라보기 때문에 조금 더 비판적으로 바라 볼 수 있다. 또 언론은 만약 사회 비리가 있을 때 그것을 파헤쳐서 널리 알릴 수 있는 대중 매체이고 중요한 사회적 사실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 주고 여론을 형성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론은 사람들의 여론을 형성하고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알리는 역할을 한다.

<편집자 소개글> 
주요 주제 : 시민의 정치의식과 적극적인 참여, 민주주의와 전체주의(독재)의 비교 이해
<여수넷통뉴스>와 <휴먼교육연구소>가 힘을 모아 우리 지역의 청소년이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동서고금의 명저를 읽고, 독서대화와 토론,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지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