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삼동 봉강마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마을 선정

‘2020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도시지역 3개 마을 포함
슬레이트 지붕개량, 노후주택 정비 등 주택정비, 담장·축대 정비, 마을안길 소방도로 확충, 재래식화장실 개선, 상·하수도 정비 등
전남도내 29개 마을 선정, 4년간 국비 449억 지원.. 올해 6월 사업 착수

  • 입력 2020.03.04 16:16
  • 수정 2020.03.05 14:55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삼지구 새뜰마을사업 대상지

4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공모한 ‘2020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선정 마을에 주삼동 봉강마을이 포함됐다.

이번 공모는 전국적으로 151개 마을이 균형위 선정위의 평가를 거쳐 127개소가 최종 선정됐다. 이중 전남도에서는 29개 마을이 선정, 전국 23%를 차지했다.

도시지역에서는 여수시 주삼동 봉강마을, 영광군 영광읍 황토구뎅이마을, 완도군 완도읍 항동마을 3개가 선정됐다.

중심지에 위치하면서도 개발에 소외돼 주변과 생활격차가 큰 마을이며, 농어촌지역은 읍면소재지와 거리가 먼 낙후마을로 산간오지나 섬 지역 등 지리적 여건이 열악한 지역으로 주민들의 열망과 참여의지가 높은 마을들이 뽑혔다.

농어촌지역서 선정된 26개 마을은 ▲광양시 광양읍 마산마을, 진월면 장재마을, 진상면 창원마을 ▲담양군 담양읍 회룡마을 ▲곡성군 고달면 대사마을, 겸면 칠곡마을, 삼기면 근촌마을 ▲고흥군 고흥읍 신흥마을, 금산면 석정마을, 과역면 상·하분마을 ▲보성군 벌교읍 회정마을, 벌교읍 초지마을 ▲화순군 청풍면 해동마을, 이양면 금능마을 ▲해남군 문내면 예락마을, 화산면 관동마을 ▲영광군 염산면 상오마을 등이다.

전남도는 지난해 이어 올해도 전국 최다 선정돼, 앞으로 4년간 국비 449억 원을 지원받는다.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도시는 4년, 농어촌지역은 3년간 사업을 추진하며, 마을별로 지원된 국비는 도시 30억원, 농어촌지역 15억원 내외다.

주삼지구 새뜰마을사업 대상지 전경

주요 사업은 취약지역 주민의 기본적인 생활수준 보장을 위한 슬레이트 지붕개량, 노후주택 정비 등 주택정비, 담장·축대 정비, 마을안길 소방도로 확충 등 안전시설 정비, 재래식화장실 개선, 상·하수도 정비 등이다.

또한 노인 돌봄,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휴먼 케어 및 역량강화사업 등 소프트웨어 사업도 지원한다.

그동안 전남도는 경쟁력 있는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참여 시군의 사전 컨설팅은 물론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의와 참여를 독려했다. 특히 도 사전평가를 통해 시군별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균형위 현장 및 대면평가에서는 평가위원들에게 지역주민들의 사업 필요성과 참여의지를 적극적으로 피력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선정된 사업은 해당 지자체가 주관해 시행지침에 따라 사업계획을 마련한 후 올 6월 중 착수할 예정이다.

고광완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런 큰 성과를 거두기까지 지역주민과 관계공무원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아직 기회를 얻지 못한 도내 생활여건이 취약한 마을들을 지속 발굴해 국비 지원사업에 반영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청년일자리 2020-03-05 22:46:57
율촌,호명(삼일동),묘도에도 새뜰마을사업도 해주세요. 신덕과 소치해변에도 해수욕장 뉴딜사업도 해서 3개지역 인구 늘리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광양판 묘도인 태인동에는 도시뉴딜재생사업을 유치했건만 여수만 율촌,삼일,묘도지역 인구 늘리는 사업에 언제까지 소외되어야 하나요?

중대규모 아파트단지 조성이라도 배려했으면 30만명선 무너질리 없고 산단출퇴근도 지금같이 복잡했을리 없거든요. 내내 충선때마다 불안한 2석체제로 지냈을리 없고요.

율.호.묘 3곳이 만만합니까? 다른곳에 가자고 할 판일지도 모릅니다. 제발좀 홀대 그만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