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명저 읽기 『국경 없는 의사회』

  • 입력 2020.05.05 21:07
  • 기자명 정재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경없는 의사회』, 데이비드 몰리 저, 조준일 역

김민지(TCS국제학교)의 북스토리

내가 살고있는 내 주위의 상황 뿐만 아니라 지구촌 전체로 관점을 키울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세상에는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고, 우리는 한 구성원으로서 어떻게 책임을 다할 수 있을 지 생각하고 실천해야 한다.

인도주의적 신념을 실현하기 위해서 현실에 맞서 열정으로 활동하는 구호활동가들을 볼 수 있었다.

Q1. 우리는 여름에 수해가 발생하거나 겨울이 되면 불우이웃돕기를 위한 성금을 모으기도 한다. 또한 방송에서는 끊임없이 불우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내보내면서 ARS나 다양한 방식의 기부 나 자선활동을 독려한다. 우리는 왜 이러한 것에 반응해야 하는가? 한 나라에서 발생하는 영 양 공급의 과잉과 결핍의 경우, 결핍된 어린이를 도와야 하는 사회적 책무는 어디서 오는가?

A. "자연이든 인위적이든 모든 재앙으로부터 희생된 사람들은 가능한 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문적인 도움의 손길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본문40쪽) 

인간에게는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라고 하는 '인권'이 있다. 세계인권선언문에는 '모든 인간은 생명권과 신체의 자유와 안전을 누릴 권리가 있다.', '25조 : 모든 사람은 건강, 복지에 충분한 생활 수준을 누릴 권리가 있다. '라고 나와 있다.

상대적으로 더 나은 환경에 있는 우리들이 다른 이들의 인권을 위해 노력하는 일은 당연한 일이자 사회적 책임이다.

Q2. 한 나라에서의 빈부의 격차, 전 세계적 차원에서 빈부의 격차 등은 왜 발생하는가?

A. 세계화가 가속화 되면서 경쟁에서 이긴 기업과 노동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구조가 되었다. 따라서 경쟁에서 유리한 국가와 자본이 많은 다국적 기업, 금융 자본가들만 돈을 벌게 되면서 세계적으로 빈부격차가 심해지게 된다.

Q3. 국제적십자와 국경없는 의사회의 특징과 의도, 활동 등에 대해 조사해 보고 서로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A. 적십자 의사들은 내전에서 중립을 지키고 전쟁의 어느 편에도 속하지 않기로 약속하면서 봉사활동을 하지만, 국경없는 의사회는 기본적인 인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를 복격한 경우 이를 고발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국경없는 의사회는 정부로 부터 받는 기금에 제한을 둔다. 그 이유는 정부기금은 거의 언제나 조건이 따르기 때문이다. 임무수행을 위한 국경없는의사회 기금 중 75%는 개인들이 기부한다.

Q4. 우리는 왜 아프리카의 난민 어린이의 영양실조를 걱정하면서 그들을 도와야 하는가?
A. 인권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인권에는 생명을 보존할 권리와 적합한 생활수준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

편집자 소개글
주요 주제 : 봉사활동, 인권, 삶의 의미, 지구촌 사람에 대한 인류애
<여수넷통뉴스>와 <휴먼교육연구소>가 힘을 모아 우리 지역의 청소년이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동서고금의 명저를 읽고, 독서대화와 토론,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지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