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복지재단 설립,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 입력 2013.12.10 10:16
  • 수정 2014.01.01 09:56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수시가 추진중인 복지재단 설립이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졌다. 사진은 9일 여수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복지재단 설립을 위한 시민토론회’ 모습.

9일 여수시민 토론회서 ... 조례 개정 작업도 약속

인사, 운영, 예산권이 시장에 집중돼 논란을 빚고 있는 복지재단 설립이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연기됐다. 또 문제가 된 조례 개정 작업도 추진된다.

이 같은 내용은 9일 열린 ‘여수복지재단 설립을 위한 시민토론회’에서 김양자 국장은 토론회 마지막 정리발언을 통해 “복지재단 설립을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하겠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급하게 가서는 안되겠다”며 “치적쌓기라는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어 충분하게 지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겠다”고 덧붙였다.

인사, 운영, 예산권 등 모든 권한이 시장에 집중되어 있는 ‘복지재단 조례’와 관련해서는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영일 지역사회 연구소장의 ‘조례 개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조례를 발의한 최무경 시의원이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참석자 대부분이 신중론을 제기했다.

강영문 전남대 교수는 “재단을 만드는 것 보다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토론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이상호 화성시복지재단 사무국장도 “지역에 복지재단은 있어야 한다”며 “시민이 참여하는 복지재단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장이 이사진을 임명하는 것 아니라 지역의 각 분야에서 시민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혜란 여수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도 “복지재단이라는 좋은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만든 다음에 다시 고칠 것이 아니라 만드는 단계에서부터 천천히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말했다.

오병종 여수문화방송국장도 “인사, 운영, 예산권이 모두 시장이 집중되어 있다”며 “실질적인 복지재단을 만들기 위한 조례개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광주시의 경우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재단 설립을 늦췄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이영일 소장이 좌장을 맡고, 김양자 여수시환경복지국장이 여수시복지재단 필요성과 설립방안, 임채욱 한영대교수가 여수지역복지 환경 및 정책 기본 방향, 이철재 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 사무처장이 복지재단의 주요 역할과 기능을 주제 발표했다.

최무경 여수시의회의원, 배운규 전남밀알복지재단 이사장, 강영문 전남대학교 교수, 오병종 여수문화방송제작팀국장, 이상호 화성시복지재단 사무국장, 성혜란 여수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이 패널토론자로 나섰다.

관련기사 :복지재단, 인사예산운영 모두 시장에 집중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