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후활용결과 박람회 열리는 6월 발표(?) ... 내용 빈약해질 가능성 높아

  • 입력 2011.12.29 10:55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7일 업무보고 ... 사후활용 용역 12월 1차 유찰
국토해양부가 지난 27일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업무보고를 실시했다. 그러나 당초 내년 초 발표키로 했던 사후활용 계획도 박람회가 열리고 있는 시기인 6월 발표로 늦추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내년 2월 중으로 전시시설 등 박람회장 공사를 마무리하고 숙박교통 등 시범운영을 통해 관람객 800만명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녹색성장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여수선언을 추진하고 주변 섬 등과 연계한 관광프로그램 개발 등 성공적 개최로 지역발전은 물론 국격을 높이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내년 6월 중으로 주제관, 해상무대 등을 활용한 해양리조트 개발 등 사후활용 방안도 마련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토부의 이같은 발표 이후 지역에서는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논란의 중심에는 2가지 정도가 있다.
먼저 사후활용과 관련된 부분이다. 당초 조직위와 여수시는 사후활용과 관련해 이달이나 늦어도 내년 초 쯤에는 구체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판단해 왔다.
이 때문에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사후활용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고 최근에는 국제해양관광센터 설립을 위한 추진위가 구성되는 등 지역내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 업무보고에서 사후활용결과는 내년 6월 박람회가 한참 열리고 있는 와중에 발표한다고 밝혔다.
여기에다 지난 12월 5일부터 15일까지 10일간 실시된 사후활용계획 용역 결과 입찰자가 없어 유찰이 됐다. 조직위는 조만간 다시 재입찰을 한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지만 가능성은 미지수다.
조직위와 시 관계자는 유찰과 관련해 “과업내용이 광범위해 선뜻 나서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고 밝혔다. 또 “내년 3월과 4월중으로 박람회 정부지원위가 열리는데 이 때 사후활용안을 확정해야 하기 때문에 서둘러 계획안이 나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이 말대로라면 내년 1월 재입찰을 통해 업체가 결정된다고 하더라도 연구할 수 있는 기간은 약 2개월 정도. 이렇게 될 경우 내용이 축소되고 빈약해 질 가능성은 높아진다. 지역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더구나 대전박람회의 경우 사후활용계획안이 박람회 개최 전에 나왔지만 사후활용과 관련해 실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두 번째는 관람객수다. 국토부 업무보고에는 여수박람회 관람객 수를 800만으로 적고 있다. 이 수는 기본계획에서 밝힌 관람객수로 그동안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어 왔다.
그러나 조직위가 여러차례에 걸쳐 박람회 수요조사를 벌인 결과 현재 1048만명이 박람회 기간 여수를 다녀갈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환승주차장셔틀버스 등 각종 교통관련 계획이 수립됐고 또 진행중이다. 여수시가 별도로 추진 중인 교통계획도 이 수요조사를 기준으로 두고 교통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미 여러차례에 걸친 수요조사에서 1000만이 넘는 관람객이 찾는 것으로 조사됐는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속적으로 관람객수를 800만으로 발표하는 이유에 대해 지역에서는 납득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정부의 설명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BIE 사무국에 이미 800만으로 보고를 했다. 혼선을 주지 않기 위해 800만을 사용하는 것이지 별다른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관람객수 800만을 두고 지역에서는 축소 의혹을 제기한바 있고 정부에서도 이후 수요조사를 통해 1048만명이 다녀갈 것으로 예측하고 각종 교통관련 시스템을 정비하고 있어 지역민들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