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광호칼럼] 고전의 정수, 대학을 다시 해석하다 - 다섯번째 이야기

배움에도 우선 순위가 있다.

  • 입력 2023.03.02 11:30
  • 수정 2023.03.02 15:52
  • 기자명 김광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모든 일에는 본말이 있다.
▲ 모든 일에는 본말이 있다.

사물의 이치가 이른 뒤에 아는 것이 지극해지고[知至], 아는 것이 지극해진 뒤에 뜻이 성실해지고[意誠], 뜻이 성실해진 뒤에 마음이 바르게 되고[心正], 마음이 바르게 된 뒤에 몸이 닦여지고[身修], 몸이 닦여진 뒤에 집안이 가지런해지고[家齊], 집안이 가지런해진 뒤에 나라가 다스려지고[國治], 나라가 다스려진 뒤에 천하가 화평해진다[天下平].

(物格而后 知…物格而后[에] 知至고, 知至而后[에] 意誠고 意誠而后[에] 心正고, 心正而后[에] 身修고, 身修而后[에] 家齊고, 家齊而后[에] 國治고, 國治而后[에] 天下平이니라.)

여정(如井)의 샘터

격물이라는 것은 물건 이치의 지극한 곳에 도달한다는 의미이다. 앎에 이른다는 것은 나의 마음이 아는 바가 다하지 아니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즉 격물치지는 사물 이치의 핵심, 그곳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나의 마음이 모든 것을 알아야한다는 의미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배움은 기본이요, 학업을 마친 후에도 독서와 여행 그리고 강독, 청강까지 계속 반복하여 지식의 폭을 넓혀가야 한다. 평소에 얼마든지 책과 강독, 청강을 생활화할 수 있다. 여행 또한 틈나는 대로 하면 된다.

착각해서는 안 된다. 여행이란 나를 낯선 곳으로 데려다 주는 것이지, 고급호텔, 진수성찬, 선진문화 등과 같은 단어로 치환해서는 안 된다. 여행이란 가보지 않은 이웃 동네를 걸어가 보는 것, 서민들의 생동감 넘치는 새벽시장에 가보는 것, 집부터 직장까지 걸어가면서 풍경을 바라보는 것, 오색찬란한 도시를 걸으면서 젊은이들의 이색적인 모습과 대면하는 것 등등 이 모든 것이 여행이다.

이렇게 삶과 끊임없이 대화하면서 모든 것을 머리와 마음으로 알아가다 보면 질 좋은 열매가 맺을 것이다. 그리고 그 열매에는 결국 통 큰 마음과 섬세한 마음이 자리를 잡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을 마음으로 터득했기에 당연히 풍성한 결실을 얻을 것이고, 지식의 열매가 넘쳐나니 마음 또한 선함과 덕성으로 충만할 것이다.

억지 공부가 아니라 좋아해서, 재미있어서 하는 익힘이기에 당연히 그 배움이 마음까지 도달할 수 있다. 탐욕을 위한 앎이 아니다. 인격 쌓기에서 시작한 앎이기에 배움의 결과는 인성과 덕성으로 넘쳐날 것이다. 그 배움으로 자신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리며, 국가에서 중차대한 임무를 수행하며, 글로벌 세계에서 만민의 행복 추구를 위해 온 몸을 바칠 수 있다.

▲ 맑은 영혼을 향한 그리움이여!
▲ 맑은 영혼을 향한 그리움이여!

이처럼 배움에는 우선순위가 있으니, 그것을 게을리 하지 말고 단계별로 하나씩 밟아 나가야 한다. 집안 다스리기에 앞서 몸을 먼저 닦는 것이 우선임을 강조하는 것을 보면 삶에서 기본이 얼마나 주요한 지를 새삼 알 수 있다.

주역에 자강불식(自强不息)이란 말이 있다. 자연은 스스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쉬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한 땀 한 땀 정성을 들여야 옷이 완성이 되듯이 성실과 정성으로 마음을 다해야 인생이란 글자가 완성이 된다.

자연은 끝없이 순환한다.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쉼 없이 경계를 넘어서며 자신을 강하게 만든다.

‘지성이면 감천이라’이라는 격언으로 삶을 압축할 수 있지 않을까?

Things being investigated, knowledge became complete. Their knowledge being complete, their thoughts were sincere. Their thoughts being sincere, their hearts were then rectified. Their hearts being rectified, their persons were cultivated. Their persons being cultivated, their families were regulated. Their families being regulated, their States were rightly governed. Their States being rightly governed, the whole kingdom was made tranquil and happy.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