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젊은 일꾼 이석주 “시민에게 필요한... 조례 만들기 위한 연구 계속할 것”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 조례
희귀질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 조례
이 의원 발의 조례 3건, 제228회 임시회 통과해

  • 입력 2023.04.18 22:46
  • 수정 2023.04.19 00:34
  • 기자명 조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석주 여수시의원
▲ 이석주 여수시의원

여수시의회 최연소 이석주 시의원이 18일 제22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발의한 세 건의 조례가 가결됐다.

이 의원이 발의한 '여수시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 조례'는 남성 근로자의 육아휴직을 장려하고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함으로써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 및 가족 친화적인 사회 환경 조성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조례는 지원 조건을 충족하는 대상자는 최대 3개월간 50만 원씩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원 대상자는 남성 육아휴직자로서 △신청일 기준 여수시에 1년 이상 계속해 주민등록 된 경우 △육아휴직 대상 자녀가 신청일 기준 시 주민등록 된 경우 △「고용보험법」제70조에 따른 육아휴직 급여 지급대상인 경우라는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이어진 '여수시 희귀질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는 비싼 치료제와 장기간 치료로 어려움을 겪는 희귀질환자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발의됐다. 현재 정부에서는 자궁경부암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만 12∼17세 여성청소년과 만 18∼26세 저소득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무료 접종을 시행 중이다.

시는 조례를 근거로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등 홍보 등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희귀질환자에 대한 실태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관련 정책에 반영할 수 있다. 의료기관, 관련 단체나 협회 등과 협력체계 구축도 가능하다.

또 다른 '여수시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 조례'는 26세 이하 시민에게 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접종 비용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현재 정부가 여성청소년과 저소득 성인 여성 일부에 대해서만 무료 백신 접종을 지원하고 있어 지원 대상자를 확대하기 위해 발의됐다.

지원 대상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보건소 또는 보건지소, 예방접종 위탁 의료기관을 방문해 예방접종 신청서를 제출해야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석주 의원은 “여수시민들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고민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법적 근거인 조례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연구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