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그갤러리 전시작가 5명, 이탈리아 기획전시 초대돼

여수모든뉴스 TOP기사를 공유합니다

  • 입력 2023.11.08 15:42
  • 수정 2023.11.13 16:02
  • 기자명 편집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에나의 땅과 나폴리의 노랑
▲ 시에나의 땅과 나폴리의 노랑

여수 에그갤러리(관장 박성태) 전시작가 5명이 이탈리아 시에나에서 열리는 기획전시에 한국을 대표해 초대돼 화제가 되고 있다.

30일 에그갤러리에 따르면 세계문화유산 캄포광장이 내려다보이는 Siena experience Italian Art에서 10월 19일부터 내년 1월12일까지 ‘시에나의 땅과 나폴리의 노랑’(terra di siena e giallo di napoli)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기획전시에 에그갤러리 전시작가 회화 이인혜, 박동화, 한주연, 정현영, 사진 박성태 등 5명이 초대됐다.

이인혜 작가는 지난해 9월 여수 섬마을 횡간도 주민 70여 명의 초상화를 그려 빗간이 사람들을 주제로 전시를 연 바 있다.

박동화 작가는 2021년 12월 도성마을을 화폭에 담아낸 나병 시인 한하운 시인의‘영가(靈歌)’에서 영감을 받아‘도성영가’라는 주제로 14점을 선보였다.

한주연 작가는 도성마을의 풀과 나무, 폐축사와 사료통, 한센인 묘지 등을 비롯해 한센인 기념관의 한 소녀와 고인이 되신 한센인의 아내의 초상 등을 그려 ‘도성비가(悲歌)’라는 주제로 전시전을 올 3월에 연 바 있다.

정현영 작가는 올 5월 모친인 김두협 작가와 공동으로 동그라미를 주제로 모자(母子)전을 연 바 있다.

사진작가이자 에그갤러리 관장을 맡고있는 박성태 작가는 도성마을과 인연을 맺은 지 10년이 되는 의미를 기려 ‘무언가-X’라는 주제로 다음 달 11일까지 전시를 하고 있다.

이 전시는 이탈리아에서 전시 기획자로 널리 알려진 Fabio Mazzieri 파비오 마찌에리가 큐레이팅한 것으로 이탈리아, 프랑스, 한국 등 80여 명이 참가하고 있다.

파비오 마찌에리는 매년 자신이 살고 있는 시에나 도시의 정체성을 예술로 재조명하는 전시를 하면서 세계 각국의 작가들을 초대해 그 의미를 연결 짓고,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에그갤러리 작가 초대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기독교 미술사를 전공한 예품교회 정상신 목사의 추천으로 이뤄졌다. 정 목사는 에그갤러리가 거주하는 도성마을이 한센인정착촌이라는 사실을 알고, 희망과 절망이 교차하는 도성마을의 땅과 시에나의 땅이 인류사회의 공존의 해법을 모색할 수 있다고 판단해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목사는 “공동의 행복이라는 말에 이곳 사람들 마음이 움직였다. 예술이 시에나 땅을 이렇게 가꾸었듯이 서로 모르는 다른 땅이지만 어렵고 소외된 자들의 마음을 공감하는 사회, 공동의 행복을 지향한다는 점에 깊은 공감을 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실제 시에나 전시 오프닝날 도성마을과 에그갤러리에 대해 소개하자 큰 관심과 감명을 받고, 오프닝 행사가 끝난 이후에도 질문이 이어졌다고 전하고 있다.

박성태 관장은 “이탈리아 최고의 성당 두오모가 있는 유서 깊은 곳에 저희를 초대해 주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시에나와 여수가 예술을 통해 인류 사회 공동의 행복을 모색하는 이번 전시를 통해 민간 영역에서 교류가 활발히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에나 전시 기획자 파비오 마쩨에리, 정상신 목사와 여수 에그갤러리는 양측 작가들이 번갈아 참여하는 기획전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체적인 전시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