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에어컨 필터와 내부에 미세먼지와 곰팡이 등 오염물질이 축적된다. 이를 주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은 에어컨에서는 실내 공기 질을 떨어뜨리고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 유해 세균이 검출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주기적인 에어컨 청소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이는 에어컨 내부에 쌓인 먼지와 습기로 인해 발생한 곰팡이 제거를 위해서다. 그리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에어컨 청소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업체 선정이 중요해 보인다.
20일 전남 순천의 에어컨 유지보수관리 전문업체 쿨윙 서비스 정진명 대표를 만나봤다.
정진명 대표는 최신 청소 장비를 사용 차별화된 전문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진행한다. 에어컨을 분해해 내부 열교환기까지 꼼꼼하게 세척을 진행하며 고압 세정기와 특수 장비를 활용해 오염물질을 제거한다.
쿨윙 서비스는 가정용 에어컨 청소 비용의 정가(19만 원)를 책정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다음은 쿨윙 서비스 정진명 대표와 일문일답.
- 에어컨 청소 몇 년 주기로 해야 하나요?
“가정은 딱히 주기는 없고요. 자주 하면 물론 좋긴 하겠지만 비용적인 부담이 있으니까 곰팡이가 뜨거나 냄새나면 그때 하면 되는데 에어컨 날개를 살짝 열어서 후레쉬 불빛을 비춰보면 곰팡이가 보여요.”
- 에어컨 냄새는 왜 나는 거죠?
“열교환기에서 냄새가 나요. 에어컨을 사용 중에는 물이 계속 생기니까 습기랑 물이랑 동반해서 냄새가 나는 겁니다.”
- 에어컨 사용하면서 주의할 사항은?
”에어컨 건조를 잘 해주면 좋은데 외출하실 때 통풍으로 해서 건조를 시켜주면 좋아요. 한여름에 사용하다 보면 물이 발생 또 곰팡이가 생깁니다. 그래서 외출하실 때 건조를 시켜 에어컨을 바짝 말려야 해요.“
- 하루에 몇 곳 서비스를 다니시나요.
”성수기에는 보통 여섯 일곱 군데 하고 비수기 때는 한가합니다. 작업 여건에 따라 달라요, 그리고 공간이 협소하면 청소 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리죠.“
- 어떤 계기로 이 일을 배우게 됐어요?
”제 아들 때문에 배웠죠. 아들이 알레르기가 심해서, 아들이 초등학교 때부터 에어컨을 틀면 더 막 코를 막 비비고 그랬어요. 에어컨을 열어보니까 에어컨이 오염돼 시커멓더라고요. 그래서 에어컨을 분해해서 닦아보기도 하고 그냥 별짓을 다 해봤죠. 물론 서울에서 에어컨 청소에 관한 전문 교육도 받았지요. 11년 전에 열흘 교육 받는데 100만 원 줬어요.“
정진명 대표는 “에어컨 청소 후에는 효율이 향상돼 전기요금 절감은 물론 냉방 속도도 빨라져 에너지 소비가 준다”며 에어컨 수명 연장을 통해 장기적인 가전 교체 비용 절감효과도 있다“고 했다.
청소 과정은 절차에 따라 에어컨 분해 및 내부 상태를 점검하고 특수 장비를 투입하여 세정제를 이용한 에어컨 필터, 팬, 열교환기 순으로 세척 한다. 이어 항균 처리 및 소독과 조립 및 작동 테스트 순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정 대표는 ”에어컨 냄새를 없앤다며 일반 가정에서 시중에 판매 중인 에어컨 세정제나 향이 있는 탈취제를 간혹 사용하는데 이로 인해 제품 손상이나 냄새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며 ”이들 제품 사용을 가능하면 삼가는 게 좋다“라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