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람회장 활성화가 여수 미래 발전의 핵심

  • 입력 2014.03.06 14:05
  • 수정 2014.03.06 14:10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발전연구원 지역 특성 고려 발전 전략 보고서 공개

여수의 성장을 이끌기 위해서는 박람회 특구내 해양관광레저 스포츠 단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전남발전연구원은 6일 여수를 포함해 도내 22개 시·군의 지역 특성 및 발전잠재력, 발전구상, 주요 성장동력 프로젝트 등을 담은 보고서를 공개했다.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여수시 발전의 비전으로 ‘남해안 해양관광산업 거점도시’로 제시하고 이를 구체화할 9개 주요 성장동력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특히 박람회 특구를 중심에 둔 남해안 관광허브 구축이 여수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박람회장 내 아쿠아리움 등 특화시설과 연계를 강화하고 남해안 해양관광의 컨트롤타워를 담당할 남해안 복합해양센터 설립을 제안했다.

또 거점형 마리나항 개발과 세계해양불꽃축제 개최, 돌산대교 명소화 사업, 국제해양학술대회 지속 개최 등의 실천과제도 제시했다.

다음으로 성장동력 프로젝트로 자연과 역사문화의 조화로운 고품격 해안도시 조성을 제안했다.

만성리에서 소호에 이르는 해안프런트를 정비하고 친수공간을 조성할 경우 해안의 자연특성과 역사문화가 어우러진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안도시를 조성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진남관과 선소 등 지역 도처에 산재된 역사문화유산의 체계적 복원과 임진왜란 당시 이충무공의 해상승전 루트 개발 등을 토해 지역 역사의 정체성 정립과 관광자원화를 꾀한다는 복안도 담았다.

특히 재난재해기후변화 대응 예방적 도시기반 구축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국가산단을 보유한 지역의 산업구조를 감안해 이를 활용한 성장동력을 제안한 것으로 해상사고에 신속한 대응시스템 구축,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 기후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적응대책 추진 등을 제시했다.

이밖에 주요 성장동력 과제로 ‘해양관광레저체험 기반시설 확충’, ‘365 섬 특화관광상품 개발’, ‘지역 역사문화유산의 정체성 확립’, ‘자연과 기후를 고려한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 ‘육해공 남해안 게이트웨이 구축’, ‘지역 미래산업 육성 및 기반 구축’ 등을 선정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연말부터 연구원 18명 전원이 동원돼 작성한 것으로 각 지역의 향후중장기 발전 전략의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