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선 주자들...'여순사건' '광양만환경안전' 정책에 반영하라

전남 시민단체, 대선 주자들에 정책 반영 촉구 기자회견 열어

  • 입력 2017.04.20 14:38
  • 기자명 곽준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시청브리핑 룸에서 대선후보자들에게 대선 정책 반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남지역의 21개 단체의 연대인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와 여수의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가 대선후보자들에게 지역민들의 주요 관심사를 정책에  반영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단체들은 20일 여수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선 후보들이 전남동부권 시민사회의 요구사항을 정책으로 채택하고 이행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날 요구된 전남동부권 요구사항은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
▲광양만권 환경·안전개선 및 노동자·주민 피해보상에 관한 특별법 제정,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여수(박람회장) 유치 선언,
▲사회복지전담 ‘사회복지청’ 신설, 공무원·교사 정치기본권 보장 공무원법, 정치자금법 등 관련 법률 개정.
▲교사의 노동기본권 보장 및 전교조 합법화를 위한 교원노조법 개정 등 여섯 가지의 골자로 이뤄졌다.

여순사건 특별법은 국가차원에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회복을 실현하하고자 요구 했다.

앞서 그동안 여수출신 국회의원들이 대표발의를 했으나, 국회 회기만료로 자동 폐기돼 아쉬움을 줬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어 광양만권 환경 개선 등 관련한 특별법의 경우  양 제철소와 연관단지, 지정폐기물 처리사업소, 여수국가산단, 율촌산단, 컨테이너 부두 등이 밀집돼 있는 만큼 환경 안전 재난이 우려 된다고 언급했다.

그만큼 광양만권 환경·안전개선 및 노동자·주민 피해보상에 관한 특별법은 "국가산단의 환경오염과 안전사고를 획기적으로 예방하고 노동자와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다" 는 게 시민단체의 주장이다.

또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당사국총회 여수 박람회장 유치는 여수박람회의 주제 구현, 여수프로젝트 실현, 박람회장 사후활용을 위해 필요 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사안은 지난 18일 전남. 경남 지역의 시민단체의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언급됐다.

사회복지와 관련한 공약은 현재 복지제도에 보편성이 확대되어 국민 대다수가 이용 하게 되는 서비스가 증가할 경우 현금급여를 중심으로 한 집행체계의 분리 필요성은 더 높아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을 지적하며  "중앙정부와 각 자치단체가 산발적으로 제공하는 각종 사회복지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가칭)사회복지청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 했다.

이들은 끝으로 공무원·교사 정치기본권 보장과 공무원법·정치자금법 등 관련 법률 개정, 교사의 노동기본권 보장 및 전교조 합법화를 위한 교원노조법 개정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