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순사건 유족회, '여순사건 특별법' 대선 공약 촉구

전남동부 6개 유족회 24일, 기자회견 열어

  • 입력 2017.04.24 16:25
  • 기자명 곽준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오전 여수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있는 여순사건 관련 단체 괸계자들.

전남 동부권 6개 지역의 유족회로 구성된 여순사건 유족협의회(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고흥, 보성- 상임대표 박찬근)와 여수지역사회 연구소가 제 19대 대선 후보들에게 여순사건특별법을 제정을 대선 공약에 채택 할 것을 요구 하고 나섰다.

이들은 24일 오전 여수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를 제외한 역대 정부는 김영삼 정부 가 5.18 민주화 운동, 거창사건 등 관련자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조치법, 김대중 정부의 제주 4.3 항쟁 특별법, 노무현 정부의 포괄 과거사 법인 진실화해 과거사 정리 기본법을 제정해 한국 전쟁 전후의 정부의 무차별한 양민 학살로 인해 희생당한 이들의 명예회복에 나섰다고 강조 했다.

이어 이들은 박근혜 정부 또한 부마민주항쟁 특별법을 공약으로 채택 하고 이를 제정했다고 언급했다.

여순사건 유족회는 또 여순사건의 공간적 범위가 전남지역 외에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 대구 등 33개 지역으로 광범위 하고 민간인은 물론 군, 경 등 다수의 국민이 포함이 돼 있다며 결국 여순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은 국가가 나서야 할 문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여순사건과 관련한 평화공원 조성 등 위령사업에 대해서도 대규모 예산이 반영 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제주 4.3과 광주 5.18 등 과 같이 현대사 인권교육의 장으로 활용 할 것도 주문했다.

이들은 특히 내년이 여순사건 70주기다 며 지역민의 명예회복 및 유족들에 대한 지원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역사회 및 정부, 국회 차원의 관심과 환기를 유도하기 위해서도 특별법 마련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여순사건유족회는 이어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지난 4월 18일 제주 4.3을 완전히 해결 하겠다며 국가 차원의 배상, 보상 문제까지 이뤄지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 했다며 제주 4,3과 쌍생아와 같은 사건인 여순 사건 또한 진상을 규명하고 사건과 관련된 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단독 특별법을 공약하고 재정 해 줄 것을 대선 주자들에게 요구 했다.

한편 전남시민단체 연대회의를 비롯한 여수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도 이 같은 문제를 놓고 대선 주자들에게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여순사건 특별법은 국가차원에서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회복을 실현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약을 채택 할 것을 촉구 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