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후] 여수 장애인콜택시 문제점 해결 되나

모니터링 철저, 노사관리도 나서고 센타선정 심사숙고

  • 입력 2018.12.14 13:36
  • 수정 2018.12.14 13:45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기사들의 성희롱, 폭언 의혹과 관련해 여수시가 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본지는 지난 5일자 여수시 장애인 콜택시의 문제점을 심층 보도했다
[관련기사 : 여수장애인콜택시 운영, ‘총제적인 문제점' 제기돼]

여수시는 지난 12일 관내 장애인 단체 8곳과 함께 간담회를 열고 여수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의 장애인 이용객 의견을 수렴했다.

간담회를 통해서 시는 앞으로 인권 피해 사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간담회에서 장애인 단체의 의견을 듣고, 애로사항도 청취했다고 밝혔다.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을 정해서 이용객들의 전수조사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성희롱 의혹에 대한 조사도 벌여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성희롱 예방교육과 친절교육도 부실한 면이 있어 전문기관에서 제대로 실시하도록 할 것이고, 노사관리도 지도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사)전남신체장애인복지회 여수시지부와 교통약자이용지원센터의 계약이 내년에 만료인데, 이용객들이 전문성이 떨어지는 장애인 복지단체보다는 오히려 전문교통기관을 선호하고 있어, 교통기관이 맡아서 하는 순천시도 벤치마킹해서 만료후 계약에 심사숙고할 방침이다”

간담회에 첨석한 한 장애인은 "시가 모처럼 콜택시 문제로 장애인 단체들과 맞대고 얘기를 나눴는데, 의견이 반영되었으면 좋겠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그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에  장애인들의 목소리가 반영이 되도록 장치가  마련되어여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여수시는 내년도 장애인 등급제가 폐지됨에 따라 추경을 편성해 대책마련에 나선다.

시 관계자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예산이 올해 12억원이었고 내년 14억을 요구한 상태인데,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인건비 인상분만 반영된 거여서, 추가 이용객 증가에 따라 개인택시와의 계약등의 방안 마련을 하려면 추경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시는 장애인 등급제 폐지로 인한 이용객 증가에 대비해,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은 리프트가 장착된 현재의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하게 하고, 휠체어를 사용하지 않는 이용 장애인은 일반 (개인)택시를 이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현재 이용 장애인 200명 기준으로 1대가 배정돼 여수시는 장애인 콜택시 19대를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운전원등 32명이 여수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서 종사하고 있다.

장애인 콜택시는 구입할 때만 국비가 지원될 뿐 전액 시비로 운영한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