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종섭 시의원 “역사적 가치 지닌 나무, 노거수로 지정해 보호해야”

'여수시 노거수 지정 및 보호 관리 조례안', 제204회 임시회서 가결
마을에서 주민들의 휴식공간이 되는 등 활용도에 따라 노거수 지정

  • 입력 2020.09.24 19:29
  • 수정 2020.09.24 19:30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종섭 여수시의원

보호수 지정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나 보존가치가 있는 나무를 노거수로 지정해 관리하는 내용의 조례가 제정됐다.

여수시의회(의장 전창곤)는 최근 제204회 임시회에서 주종섭 의원이 발의한 ‘여수시 노거수 지정 및 보호·관리 조례안’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의 주요 내용은 특정기준에 적합한 나무를 노거수로 지정해 정기(수시) 점검을 실시하고, 생태적으로 건강하게 육성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것이다.

노거수는 임야가 아닌 마을에 위치하고 주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등 활용도가 높은 나무 가운데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노거수 지정은 시가 실태조사 등을 통해 직접 할 수 있고 나무 소유자나 관리자로부터 신청을 받아 진행할 수도 있다. 노거수 지정에 필요한 세부 기준은 나무 종류에 따라 달리 정해 조례에 명시했다.

노거수 점검결과 정밀조사가 필요할 경우 전문가 진단을 받을 수 있고, 노거수가 원활하게 자랄 수 있는 공간 확보를 위해 건물이나 토지를 매수할 수 있는 규정도 마련됐다.

주종섭 의원은 “마을에서 주민들과 함께 오랜 기간을 보내온 노목들은 저마다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노거수를 보호해 그 가치를 공유해 나가자는 것이 조례 발의의 배경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