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죽음의 시한폭탄인 현장실습 멈춰야" 유가족, 청와대 국민청원

‘직업계고 현장실습 피해자 가족 모임’
직업계고 정상화 방안으로 전국 동시 고졸취업기간 설정 등 제안

  • 입력 2021.11.04 11:10
  • 수정 2021.11.04 13:14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 캡처

“현장실습학생 희생자들의 원혼을 달래주실 것을 피눈물로 호소하며 청원합니다”

현장실습 중 사망한 학생의 유족들이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글을 올렸다.

청원인은 ‘직업계고 현장실습 피해자 가족 모임’이다. 국민청원글에서 이들은 “저희는 2021년 여수 사고 고 홍정운 학생, 2017년 제주 사고 고 이민호 학생, 2017년 전주 사고 고 홍수연 학생, 2013년 진천 사고 고 김동준 학생의 엄마, 아빠입니다”라고 소개했다.

유가족은 청원글에서 “일터에서 자식을 하루아침에 잃는 것은 끝없는 고통”이라며 “현장실습은 가족의 희망과 행복을 빼앗은 가정파괴범”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2021년 4차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경쟁력 9위라고 자랑하지만 최근 4년간 산업재해 사망자가 1만명이라는 뉴스가 나온다”며 “70.80년대식 취업을 미끼로 한 죽음의 시한폭탄인 현장실습을 멈춰야만 한다”고 전했다.

유가족은 청원글에서 직업계고 정상화방안으로 전국 동시 고졸취업기간을 설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유가족이 제안한 직업계고 정상화 방안은 총 4가지다.

먼저 전국 직업계고가 졸업일까지 정상수업을 진행해 학생들의 수업을 진행할 것과 3학년 2학기 12월을 가칭 ‘고졸취업준비기간’으로 정해 모든 공채시험 및 취업활동을 이 기간에 갖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취업확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기간에 학교장의 동의를 얻어 취업 업체의 주관으로 입사 사전교육을 진행하며 졸업 이후 취업으로 전환할 것, 노동부에서 직속기관으로 ‘고졸취업지원센터’를 만들어 업체를 접수, 발굴하고 현장방문으로 산업안전과 노동인권 보장 등의 사항을 지도 및 감독하는 것이다.

유가족은 “전국 동시 ‘고졸 취업 기간’ 설정을 통한 직업계고 정상화 방안”이 제대로 시행된다면 직업계고 학생들이 위험한 현장실습 대신에 학교 교육을 정상적으로 이수하고, 정부가 인증한 안전한 일자리에서 일할 수 있다“며 ”유가족들의 청원을 꼭 들어주셔서 더 이상의 현장실습학생 희생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4일 현재 해당 청원글에는 3,539명이 동의했다.

키워드

#현장실습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