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극단 파도소리 ‘풍물시장 여간첩’ 공연

여수 파도소리 소극장, 9일~11일
서울 대학로 76스튜디오 소극장 16일~18일
입장권 구입 전화 예매 및 현장 구입

  • 입력 2022.12.07 13:57
  • 기자명 공문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 포스터 ⓒ파도소리
▲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 포스터 ⓒ파도소리

극단 파도소리(대표 강기호)가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연출 강기호)' 공연을 여수와 서울에서 순회 공연한다.

여수시 흥국로 41에 위치한 파도소리 소극장(12월 9일∼11일)과 서울 76스튜디오 소극장(12월 16일∼18일)에서 공연되는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은 처녀 시절 배우였다는 전통시장 국밥집 여사장과 손님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이 연극은 '2022년 원로예술인 지원사업' 선정 작품으로 극단 파도소리가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후원하는 작품이다.

▲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 연습 장면
▲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 연습 장면

탤런트 현석(노신사 역)씨는 MBC연기대상 수상자로 수사반장, 아버지와 아들, 한 지붕 세 가족 등 120여 편에 출연했다. 탤런트 안병경(안박사 역)씨는 KBS연기대상 수상자로 조광조, 대추나무 사랑 걸렸네, 취화선 등 170여 편에 출연했다.

조양자(여사장 역)씨는 KBS 연기 대상·연기상 수상, 대추나무 사랑 걸렸네, 옥이 이모, 엄마도 예쁘다 외 100여 편에 출연했다. 위 3명의 배우들은 연극으로는 '친정 엄마'에 출연한 중견 배우들로서 극단 '파도소리' 배우들과 호흡을 맞춰 열연을 펼친다.

▲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 연습 장면
▲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 연습 장면

공연 속 배경이 되는 국밥집의 여주인은 모든 손님에게 찌개, 공깃밥, 김치, 꽁치 한 마리를 무료로 제공한다. 심지어 손님이 자리를 일어나면 양말 한 켤레도 챙겨 준다. 누가 봐도 밑지는 장사다.

이를 수상하게 여기는 손님들과 여수 풍물시장 사람들은 여주인이 비밀 공작금으로 국밥집을 운영한다고 생각해 그녀를 ‘여간첩’이라고 부른다. 국밥집을 자주 찾는 안 박사와 장 씨, 김 씨 사이에서는 간첩으로 보이는 여주인을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며 다툼이 벌어지곤 한다.

노신사는 국밥집을 찾을 때마다 여주인과 시비가 붙는다. 자신이 돈이 없어서 국밥집에 오는 게 아니라 '낭만과 멋'으로 찾는 것뿐이라며 오히려 큰소리를 친다. 그럼에도 안주는 시키는 법이 없다. 무료로 제공되는 안주와 밥을 먹고 나서 양말까지 꼬박꼬박 챙겨 간다.

▲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 연습 장면
▲ 연극 ‘풍물시장 여간첩’ 연습 장면

단골들로부터 여주인이 받던 수상함은 이내 ‘인심’으로 바뀌고, 단골들은 이 고마운 국밥집을 널리 알리자며 군중 심리에 들뜬다. 매스컴을 타게 하고 여수시장으로부터 상을 받게 하자는 의견도 모아진다.

'풍물시장 여간첩'의 연출을 맡은 극단 파도소리의 강기호 대표는 “작품 속 국밥집은 삶에 찌들고 가난한 우리 이웃에게 잠시나마 휴식과 웃음을 나눠주는 서민들의 해방구"라고 설명했다.

배우로 참여한 현석 씨는 "우리네 굴곡진 근대사를 되돌아볼 수 있는 세태 풍자극에 재미와 감동이 가미해져 있어서, 부담은 되지만 관객과 만남을 생각하며 재미있게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기호 대표는 그간 여수 지역 사회 곳곳에 서려 있는 역사, 설화, 인물들을 소재로 한 작품을 만들어 극단 파도소리 레퍼토리 작품으로 자리해 왔다.

극단 ‘파도소리’는 1987년 창단 이후 그간 250여 회의 공연과 미국 5개주 순회 공연, 전국 연극제, 전남 연극제에서 수회에 걸쳐 수상한 경력이 있다. 또 2016년 대한민국 연극대상 베스트7, 2017년 제2회 대한민국연극제에서 대통령상· 연출상· 희곡상· 무대예술상 등을 받은 바 있다.

공연 일정은 ‘여수 파도소리 소극장’ 에서는 12월 9일(금) ∼11일(일) / 서울 대학로 ‘76스튜디오 소극장’ 에서는 12월 16일(금)∼18일(일) (공연 시간 금요일 오후 7시 30분, 토·일 오후 4시).

입장권 구입은 전화 예매(15,000원) / 현장 구입(30,000원)이다.

문의 전화는 061) 685-7636, 010–2315–7636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