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문화연구원은 2월 26일부터 3월 25일까지 ‘3월 1일, 인류 공생의 정신을 깨우는 그 날의 함성!’이라는 주제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제104주년 3·1절 기념 국민행사’를 개최한다.
축제는 국학원, 대한국학기공협회, 우리역사바로알기, 국제뉴스, 코리안스피릿, 전라북도,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JTV 전주방송,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전민일보, 전북중앙신문, 전북연합신문, 호남제일신문, 전북주간현대, 경남도민신문, 부산여성신문, 세종의 소리, 해운대라이프의 후원을 받아 이뤄지고, 주요 행사로 ▲3·1절 기념식 ▲국민인성강의 ‘3·1절 이야기' ▲3·1정신 계승 공생 캠페인 ▲삼일절 챌린지 ▲3·1정신 체험존 ▲3·1절 기획전시가 진행될 예정이다.
3·1절 당일에 진행되는 ‘3·1절 기념식’은 오후 3시에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사회 각계 인사의 축사, 3·1운동에 대한 설명, 기공댄스 공연, 독립선언서 낭독, 독립투사들의 어록 낭독, 3·1절 노래 제창 등 3·1절의 의미와 정신을 알려주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라북도 완주군 구이면 원기리 ‘모악산 관광단지’에 있는 ‘일지 브레인아트 갤러리’에서 진행하며, 선도문화연구원 유튜브 채널(youtube.com/c/선도문화연구원)에서 실시간 방송된다.
국민인성강의 ‘3·1절 이야기'는 전국 주요 도시의 학교와 경로당 및 관공서, 주민자치센터 등에서 3·1절의 참 의미와 역사, 3·1운동의 정신인 홍익정신과 공생(共生)정신을 알려주는 국민 캠페인이다.
‘3·1정신 계승 공생 캠페인’은 선도문화연구원의 각 지부에서 주관하여 지역 주민들과 함께 ‘플로깅(달리기를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 ‘마을 청소’, ‘어려운 이웃돕기’ 활동들로 진행될 예정이다.
‘삼일절 챌린지’는 3·1운동을 기념하고, 우리 선조들을 기리며, 이 시대 깨어난 후손으로서 3·1정신을 이어나가자는 취지로 독립운동가 어록 낭독, 댄스, 노래, 그림, 사진 등을 자신의 SNS에 ‘#삼일절챌린지’를 공통 해시태그를 달아 업로드하는 챌린지이다.
전북에서는 모악산 관광단지에 있는 선도문화연구원과' 일지 브레인아트 갤러리' 제 3전시실에서 각각 ‘3·1정신 체험존’과 ‘3·1절 기획 전시’가 운영된다. ‘3·1정신 체험존’에서는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 자신이 대한민국, 지구의 희망이라는 문구와 함께 가족과 연인이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마련된 ‘포토존’과 ‘독립열사에게 편지 쓰기’, ‘태극기 그리기’를 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3·1절 기획 전시’는 3·1운동의 배경과 전개 과정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만들어 가야 할 미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선도문화연구원 김세화 원장은 “우리의 선조들은 일제의 만행에 대한 원한만으로 3·1 만세운동에 동참한 것이 아니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존엄성과 자유를 인정받고 온 인류가 더불어 살아갈 권리를 찾아야 한다는 ‘공생(共生)의 마음’으로 참여하신 것입니다. 이러한 선조들의 숭고한 정신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인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나’라는 천지인 정신, 한정신, ‘널리 이롭게 한다.’는 홍익정신과 같은 것입니다. 이제는 우리 국민들이 깨어나 선조들이 물려주신 정신을 잘 계승하고 지구시민정신과 공생의 철학으로 승화시켜 실천할 때입니다. 그리하여 정신과 역사의 완전한 광복을 이루고, 나아가 우리나라가 전 세계인들에게 영감과 감동을 주고 행복과 평화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나라, 공생의 문화를 전하는 진정한 문화 강국이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행사 취지를 밝혔다.
‘선도문화'는 개인의 삶, 조직이나 국가의 운영이 모두 자연의 조화로움 속에 되어야 한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한 한민족의 고유문화이다. 천지인(天地人) 정신, 홍익철학을 기반으로 인종·국가· 사상·종교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건강·행복·평화를 지향하며, 인권 보호, 인간 존중, 나라 사랑, 자연 보호를 실현하고자 하는 문화이다.
사단법인 ‘선도문화연구원'은 전 세계인들에게 자랑할 만한 한민족의 고유문화인 선도문화를 연구하고 알려 대중화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법인 시민단체이다. 선도문화 연구·발굴·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선도명상을 알리는 사업, 모악산 선도명상축제, 개천문화축제 개최, 국경일의 참 의미 알리기, 우리 역사 바로 알기, 지구 생태계 복원, 정화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국내외에 선도명상의 발원지인 ‘모악산’을 홍보하여 모악산을 방문하도록 하는, 홍보 및 관광객 유치 사업도 꾸준하게 추진해 오고 있다.
▶행사 및 참가 문의 : 선도문화연구원 063)222-7703. [전북 완주군 구이면 모악산길 116 (원기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