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여수시장배 백도 카약대회가 열린다.
오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열리는 대회는 남해안 다도해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 명품섬 탐방과 백도를 배경으로 카약대회를 개최함으로써 백도의 빼어난 경치를 세계에 알리고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홍보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대회 첫날인 3일 소호마리나에서 안전교육과 승선 수칙을 공지한 다음 오전 10시 출항한다. 코리아나 아카데미 심포지엄은 오문수 오마이뉴스 기자가 진행하며 김낙현 한국해양대 교수가 주제발표를 한다. 참여자는 해상에서 금오도 비렁길을 감상하고 연도 등대경치를 관람할 수 있다.
이후 연도등대에 도착해 카약팀과 전설의 솔뱅이굴과 천장굴을 탐방한다. 연도항에 도착한 뒤에는 어촌을 산책하고 연도등대를 방문, 수영 등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4일에는 연도를 떠나 백도에 도착해 ‘제1회 백도컵 카약대회’를 연다. 백도일주 카약대회가 끝나면 거문도를 방문해 유적지를 탐방하고, 수영, 낚시 등대산행을 다녀온다. 이후 여수시장 초청만찬이 끝나면 카약대회 시상식이 렬린다.
5일은 수영과 관광 등 오전 자유시간에 이어 거문도를 떠나 오후 4시 초도에 닿는다.
마지막날인 6일에는 오전 8시 초도를 출발해 9시 손죽도에 도착, 손죽도를 산행한다. 오후 12시 손죽도를 출발해 오후 6시 소호마리나에 도착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은 마무리된다.
대회 관계자는 기상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참석자 모두에게 출발 2일 전에 연락, 일주일 순연하여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연기 시 대회일자는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다.
참가비는 항해비, 숙박, 식사, 간식비 포함 1인당 48만원이다. 숙식은 코리아나호에서 하며 개별관광, 육상여행은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카약대회 참가선수 등록은 2인승 12척 총 24명으로 제한접수하며 사진작가협회 등 일반참가자는 16명으로 총 40명 접수한다. 대회준비 필수요원과 언론인 등은 별도 선정 예정이다.
참가신청자는 출항신고에 필요한 성명, 생년월일, 주소, 휴대폰번호 등을 문자로 접수하면 된다.(문의전화 정채호선장 010-3623-1010)
한편 해당 대회는 여수시가 주최하고 제1회 백도카약대회 준비위원회와 코리아요트스쿨이 주관하며 MBC와 범선 코리아나가 후원,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조직위원회가 협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