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용주 의원 "만흥지구 택지개발, 주민 반대하면 추진 말아야"

16일 만흥지구 택지조성반대 비상대책위와 면담
이 의원 "평촌마을주민 찬반 의견 수렴이 먼저"

  • 입력 2019.10.18 12:50
  • 수정 2019.10.18 12:57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주 국회의원이 16일 만흥지구 택지조성반대 비상대책위와 면담을 하고 있다

이용주 국회의원(여수갑, 무소속)이 18일 최근 논란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흥지구 택지개발 사업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지난 5월 30일 LH와 만흥지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조성사업 협약을 체결했지만 해당지역 주민들은 LH와 협약을 체결한 것에 대해 "주민 뜻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단체행동에 나섰다.

이에 이 의원은 해당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지난 16일 만흥지구 택지조성반대 비상대책위 10여명과 중앙동 의원 사무실에서 면담을 갖고 요구사항을 청취했다.

비상대책위는 중촌마을과 레일바이크 아래 4세대는 촉진지구에서 제척할 것과 평촌마을 주민의 찬․반을 물어 그 결과에 따를 것 두 가지를 요구하며,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시청 앞 집회와 매립장 전면봉쇄 등 강력한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여수시는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만흥지구 개발사업은 여수시 재정 부족으로 국가정책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공영개발 방식으로 LH와 추진이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면서 “최근 LH로부터 ‘중촌마을 제척에 대한 여수시의 요청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추진할 예정’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이용주 의원은 여수시와 비상대책위의 갈등이 고조될 것을 우려하며, 18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 의원은 입장문에서 “여수시는 만흥지구 택지개발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먼저 평촌마을 주민들의 개발 찬성․반대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들의 반대의견이 모아지면 만흥지구 택지개발사업을 추진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이 의원은 “주민들의 동의가 없는 개발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주민들의 동의를 받도록 법에도 명시가 되어 있다”며 “여수시는 비상대책위와 약속한 대로 평촌마을 주민들의 찬․반을 물어 사업 진행여부를 결정하여 앞으로 만흥지구 택지개발사업으로 인한 논란이 멈추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