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산단 배출가스 조작 규탄 시위 100일, 기업들 무대응 일관

23일 오전 10시 시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
여수산단 입주업체들 재발방지대책 수립과 시민과 상생하는 사회적 책임과 환경안전경영 실천 요구
"여수산단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환경안전을 실천하라"
"전남도와 환경부, 여수시 등 정부기관에도 실효성 있는 대책방안 수립 및 내년 예산 반영해야"

  • 입력 2019.10.23 13:17
  • 수정 2019.10.23 17:31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 범시민대책위가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곽준호

여수산단유해물질측정값 조작 및 불법배출을 규탄하는 여수시민 릴레이시위 100일을 맞아 시민대책위가 시청 현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여수산단대기업들이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1급 발암물질 염화비닐과 미세먼지 원일물질인 항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을 불법 배출한 집단범죄가 드러난 지 6개월이 지났다”면서 “이에 우리 여수산단 시민대책의는 위 사태를 초래한 각종 불합리한 제도 개선과 기업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활동 그리고 산단 환경안전 대책마련 촉구활동 등을 전개하여 왔다”며 그동안의 활동내용을 간략히 발표했다.

대책위는 지난달 6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 자리에서 위 사건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투명한 조사결과 공개 및 관련자 엄중처벌, 환경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와 측정제도 개선, 지역주민과 노동자 건강역학조사와 환경위해성평가 실시, 여수석유화학산업단지 민간환경 감시센터 설치, 사업장별 측정데이터를 시내에 실시간 공개하는 전광판을 시내 주요지점에 설치, 석유제품 정제와 저장시설 등을 지역자원시설세 과세대상에 포함 등 7가지 개선대책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이 총리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이를 긍정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한화케미칼, 롯데케미칼, 금호석유화학, GS칼텍스, LG화학 등 여수산단 대기업은 아직까지도 여수시민에게 사과는커녕 실질적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대책위는 “산단 대기업은 물론 셀프측정이라는 엉터리제도를 운용하며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전남도와 환경부도 직접적 책임당사자임에도 실효성 있는 대책방안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사태를 방관한 정부기관을 비판했다.

대책위는 정부기관과 국회, 여수산단 입주업체에 세 가지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지었다.

먼저 대책위는 전남도, 환경부, 여수시 등 정부기관이 대기오염물질 배출총량제를 실시하고 건강역학조사와 환경위해성 실시 등 실효성 있는 대책방안을 조속히 수립하고 내년 예산에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다음으로 국회는 불법배출 처벌강화와 배출허용기준 강화 등을 담은 대기환경보전법, 환경분야 시험감사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개정할 것과 마지막으로 여수산단 입주업체들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반성하여 사죄하고 시민이 납득할 만한 재발방지대책과 시민들과 상생하는 사회적 책임과 환경안전 경영 실천을 주문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기자회견 후 “현재 도지사 면담을 신청한 상황이고 앞으로도 여수산단의 책임을 묻는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