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만흥매립장 사용기간 연장 앞두고 주민과 여수시 갈등

여수시 "과거 만흥매립장 주변지역 주민들의 피해와 고통 충분히 이해" VS 만흥매립장 주민지원협의체 "그간 고통받은 주민들 헤아려달라"

  • 입력 2020.03.17 14:16
  • 수정 2020.03.18 09:11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흥매립장

3월 말로 끝나는 만흥매립장 사용기한 종료 연장을 앞두고 여수시와 만흥매립장 주민지원협의체가 추진하는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다.

여수시의 만흥매립장 시용기간 연장 해법찾기에 나선 가운데 만흥동 주민들은 사랑방좌담회 약속 이행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 1994년 12월 폐기물처리 매립용량 325만㎡로 설치승인을 받은 만흥매립장은 1997년부터 여수시 관내 폐기물을 매립하고 있다.

여수시는 “현재 만흥매립장에는 220만㎡를 매립하였고 이는 전체 매립양의 68% 밖에 되지 않는다. 앞으로 2037년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추정되는만큼 매립장을 덮는 일은 행정낭비다”라고 말하면서 기간 연장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만흥매립장 주민지원협의체는 “그동안 매립장으로 인하여 주변 주민들은 고통을 받아왔다”며 “여수시가 이들의 마음을 헤아려달라”고 호소했다.

만흥동 일원에 조성된 비위생매립장은 지난 1980년 이전부터 폐기물처리장으로 사용됐다. 그러나 침출수 유출 및 화재사고 발생과 악취 등 문제가 끊이지 않자, 여수시는 1997년부터 복토를 실시하고 위생매립장을 운영, 침출수를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전량 이송하는 등 주민들의 피해를 줄여왔다. 시는 만흥동 위생매립장 인근 지역에 매년 2억원 가량의 주민지원기금도 전달하고 있다. 지원기금은 복지관 건립, 도로건설 등에 사용된다.

그러나 만흥위생매립장 주민지원협의체 김홍수 위원장은 4일 “매립장 때문에 인근에 사는 300여 가구 주민들이 재산권 침해 등 수십 년간 피해를 봤다. 만흥 주민들의 고충도 한 번쯤 헤아려 달라”고 호소했다. 만흥위생매립장 주민지원협의체는 만흥동, 덕충동, 오림동 등 인근 마을주민들로 구성돼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여수시는 매립장사용 기간이 정해진 것을 뻔히 알면서도 그동안 이전 등의 다른 방안을 전혀 모색하지 않았다”며 “기간 종료가 임박해서야 뒤늦게 부랴부랴 주민과 협의하겠다는 것은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권오봉 시장이 만흥 주민들과 가진 사랑방 좌담회에서 3월에 우선 종료키로 한 만큼 권 시장은 주민들이 또다시 생계를 제쳐두고 쓰레기 문제로 피해를 보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권오봉 시장은 지난해 6월 7일 만흥동 상촌마을에서 가진 주민과의 사랑방 좌담회에서 “20년 이상 쓰레기 매립이 진행되면서 고통과 희생을 감내해 주신 주민께 감사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전임 시장이 약속한 대로 매립기한을 준수할 것이며, 혹시 기간 연장이 필요하다면 다른 시군 사례 등을 파악해 주민과 협의부터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여수시는 지역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해법 찾기에 힘을 쏟으면서, 현재 매립용량이 남아있고 대체할 수 있는 부지가 없는 만큼 주민지원협의체가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전국이 불안한 가운데, 도심 곳곳에 쓰레기가 방치된다면 시민들의 불안감과 불편함이 가중되고 관광여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줄 것이므로 여수시 전체의 이익을 위해 매립장 사용기간이 연장될 수 있도록 인근 주민들의 대승적 결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최근 폐기물 처리 반입 수수료가 인상된 것과 관련 만흥동 주변주민들이 쓰레기 반입을 막는 탓에 비용이 인상 됐다는 유언비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히며, “금년부터 시행된 폐기물 사전신고제와 폐목재 반입 제한으로 폐기물 배출처리업체의 처리비와 운송료 등이 인상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