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향토산업 육성 공모’ 선정, 도비 11억 확보
상태바
‘2021년 향토산업 육성 공모’ 선정, 도비 11억 확보
  • 전시은
  • 승인 2020.07.01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서면평가와 2차 현장평가 통해 선정, 2022년까지 총 20억원 투입
옥수수 상품 및 브랜드 개발, 가공시설 구축 등 농촌융복합 산업화 추진
여수 옥수수 재배단지. 옥수수 가공제품인 콘, 국수, 조청, 간장 개발과 콘 샐러드, 국수 요리를 선보인다

전라남도 주관 ‘2021년 향토산업 육성 공모사업’에서 여수시가 ‘섬섬여수 옥수수’로 3개 시군을 제치고 최종 1곳에 선정돼 도비 11억 원을 확보했다.

향토산업 육성사업은 지역의 대표적인 향토자원 사업화를 위해 상품 개발,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홍보 마케팅, 가공시설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1차 서면평가‧발표와 2차 현장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여수시는 2019년부터 옥수수를 지역 대표 농특산물 육성 품목으로 선정하고, 홍천군‧괴산군 등 주산지를 벤치마킹하고, 타 시군과 차별화된 여수시만의 가공제품 개발 등 사업방향을 설정해 자체사업을 추진해왔다.

내년부터 추진하는 향토산업 육성사업은 농가와 가공업체 간 계약재배 및 수매를 통해 옥수수 국수, 콘, 장류, 조청, 프리믹스, 과자, 차 등을 생산해 Non-GMO 학교급식, 로컬푸드 직매장, 온라인 등으로 유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여수 옥수수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와 농촌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며 ”돌산갓, 거문도해풍쑥에 이은 지역 대표 농특산물로 육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난대성 기후지역으로 타 지역보다 조기출하 되는 등 옥수수 재배 최적의 기후조건을 가지고 있다.

여수시내 옥수수 재배면적은 233ha로 전남 전체에서 가장 많은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재배면적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