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평공원 도로공사 중단, ‘감사’를 해야할 이유

이해관계 속에서 ‘삽질’ 그 오해 벗으려면 밝혀줘야

  • 입력 2019.01.29 21:48
  • 수정 2019.01.30 13:31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607억원 예산의 옛전라선 철길과 주변 공원화 사업이 작년까지 401억원이 투입돼 산책길, 자전거길, 공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산책길과 자전거길은 시민들의 ‘건강길’이 되어 많은 시민들이 찾는다. (관련기사 : 옛 전라선 기찻길 ‘건강길’로 각광 )

그중 미평역에 조성된 미평공원은 산책로와 다목적 공연장, 주차장, 게이트볼장, 잔디광장, 건강 지압로, 숲속 데크를 갖춰 명실상부한 시민 휴식공간으로 시민들에게 ‘선물’이 되었다.

그런데 느닷없이 미평공원 데크가 철거되고 파헤쳐지고 공원을 관통하는 도로 공사가 진행되었다.

시청 공원과의 공원조성 따로, 도로과의 도로건설 따로...모두 민원에 근거한 공사였다.

민원은 변화되고 있는데 행정에서는 파악이 제대로 못 이뤄진 것. 전라선이 폐선되자 주변 육교가 필요 없고, 도로 교통도 더 원활하길 바랐다. 그래서 그 민원에 따라 시는 도로를 계획했던 것이다. 다른 부서는 공원공사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철길은 ‘천지개벽’을 하여 산책길로, 자전거길로 각광받으면서 시민들은 공원이 주는 쾌적함, 운동하고 산책하는 즐거움에 익숙해져 가는데, 다시 그 공원에 ‘삽질’이 시작되니 반발은 불을 보듯 뻔한 일.

공원은 공원대로 추진되고, 공원 관통도로는 도로대로 추진되는 어이없는 현실을 보고 그대로 있을 리가 없는 것 아닌가? ( 관련기사 :여수시는 미평공원을 횡단하는 도로건설을 백지화하라)

도로는 작년 5월 1일부터 보상비 포함한 사업비 12억원 예산으로 2018년말에 완공키로 하고 미평동 주민센터에서 옛 미평역사 구간까지 길이 152m, 폭 8m로 미평공원을 남북으로 횡단하는 2차선 도로공사가 추진이 되어 버린 것이다. 이때가 5월 민선 6기 마지막 5월이었다.

시민반대로 공사는 작년 11월부터 중단되었다. 여수시는 급기야 민선 7기 들어 각 동별 민원파악 결과 미평공원 횡단도로 보다는 안락한 미평공원을 원하는 것으로 결론이 나와 관통도로 공사는 중단되고, 주차장으로 변경되는 방향으로 결정이 났다. 만시지탄이다.

우리는 여기서 시의 소통 부재를 짚고 넘어가보자.

이제 자동차 교통을 우선시 하기 보다는 자전거 통행권이나 사람들의 보행권, 또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휴식공간에 대한 욕구가 커졌는데 이를 파악하지 못하고 시 행정은 부서별로 ‘따로국밥’신세라니...

여수시는 “미평공원 준공이후 공원과 구 전라선을 산책길로 이용하는 시민이 늘어나자, 시민들의 요구가 변경된 것이다” 그러니 이해해달라고 한다.

시민단체는 시민들의 요구를 따르지 못하고 졸속으로 진행된 ‘오락가락 행정’ 은 감사를 해서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민단체는 “미평공원 관통도로 사업이 추진된 이유와 배경에 대해서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맞는 얘기다.

또 하나 지적할 게 있다. 제도적으로 보완은 했어도 운영이 안되거나 위에서 찍어내리는 지시같은 것에는 모든 게 무용지물이 된다.

미평 공원 관통도로 공사 중지된 바로 그 자리 데크에 현수막이 하나 걸려있다. 대통령 표창 현수막. 여수시는 그 곳 자전거 길 잘 된 것을 포함해서 '자전거타기 좋은 활성화된 도시' 로 대통령상를 받았다. (관련기사 : 여수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대통령표창 )

자전거 부서가 전에는 기후환경과에 있었는데 나중에 도로과로 편입했다. 이렇게 따로 놀 것 같아서 자전거 부서가 도로과로 옮겨간거다. 제도는 이렇게 보완이 되었는데 같은 부서에서 그 자전거길 따로, 공원과 자전거 길 가로지르는 도로 건설 따로가 되어버린 셈이다. 부서 옮기고도 ‘따로국밥’이었다. 아쉽다.

왜 그랬을까? 아마도 관련 부서에서는 건의도 하고, 논의도 하면서 문제점으로 충분히 나왔을 성 싶다. 문제가 있다고...

그런데 민원을 이유로, 위에서 지시가 내려와서 관통도로 공사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이건 가정이지만 그렇게 되면 팀장, 과장이 거기다 대놓고 뭔 말을 하겠는가? 공사하지 말라고 말 못할 것이다. 

그랬는지?  그런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어수룩한 일반절차상 그냥 벌어진 것이지?  그런 걸 시민단체 주장처럼 감사로 밝혀야 한다. 시 의회도 나서야 한다고 본다.

또 하나 아쉬운 점.

거버넌스를 통해서 소통을 하려고 한 노력 자체도 무력화된 것은 아닌지 점검해야 한다.

2008년부터 전라선 폐선부지 활용 토론회를 시작으로, 2010년부터는 여수시장, 여수시의회, 아름다운여수21실천협의회(현, 여수시지속가능협의회)등이 협력하여 ‘여수전라선 옛철길푸른길 조성운동본부’를 꾸렸다. 

엄청 시는 홍보했다. 범시민운동을 전개했는데, 거기에 한번이라도 관통도로 안건만 올렸어도 이런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으리라고 본다. 왜 소통이 막혔을까? 위에서 지시로 ?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