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경단체들, 여수 들른 환경장관에 ‘사과’촉구

3일 장관주재 ‘대기환경 개선 간담회’ 여수시청서 개최
과태료 중심에서 벌칙으로 강화 검토
환경단체는, 해당기업 구속수사 요구하기도
비공개회의 하려다 빈축만 사고, 간담회도 만족 못할 수준

  • 입력 2019.05.04 13:48
  • 수정 2019.05.04 14:10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후에 여수시 상황실에서 간담회를 주재하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 고영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3일 오후에 여수시 상황실에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여수국가산단 관계기관 간담회'를 주재했다.

조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실효성은 미지수이지만 기업과 측정업체간 갑을관계 제도개선을 위한 계약 중개기관 신설 측정대행업체 수가 적어 3~4배 많은 업무과중 실태 현재 과태료 중심에서 벌칙으로 상향 등을 '검토'하겠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사과 요구 피켓든 시민들 ⓒ 고영호

 

간담회장 밖 피켓 든 시민들은 시민들의 건강과 생활이 위협 받는 중대 국면에 초강력 처방전을 내놔야 하는 데, 장관이 너무 안이한 생각을 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나타냈다.

환경단체에서는 환경부의 사과를 요구하며 상습적인 은폐·축소만큼 큰 환경범죄는 없어 적발된 기업법인과 최고경영자를 구속수사하고 가중처벌 해줄 것을 주문했다.

간담회장에서 피켓을 들었던 정한수 여수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여수산단 어느 업체가 무슨 화학물질을 얼마만큼 조작해 얼마나 위해한지 환경부가 구체적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 대표로 나온 장봉익 주민대책위원장은 "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측정업체를 선정하고 주민 건강·환경 역학조사를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환경부 장관 모두 발언 이후 비공개로 진행하겠다며 언론 퇴장을 요구했으나 참가 시민단체와 주승용 의원의 계속 진행 요구로 머쓱해 지기도다.

김태성 전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무처장은 "여수산단 범죄기업 공장장도 퇴장하라" "공장장들이 어떻게 간담회에 참석할 수 있느냐"며 반발했다.

이날 주승용 부의장은 김상훈 영산강유역환경청장에게 검찰에 수사 의뢰한 업체 수를 물었으나 김 청장은 갓부임 했다며 정확한 답변을 하지 않아 빈축을 샀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